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2-19 04:30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오피니언 chevron_right 기고
일반기사

[기고] MRA(세계도덕재무장), 나자신 바로잡는 일

 

 

 

미국 펜실바니아주에서 태어난 프랭크 북맨은 1908년 한 고아원의 목사로 재직하던 중 자신이 변함으로써 다른 사람을 변하게 할 수 있다는 체험을 하게된다.

 

 

그후 영국으로 건너가 옥스퍼드 대학의 교목으로 있으면서 인간성이 변하지 않는한 세계 평화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확신한 북맨은 세계평화를 종이 위에 계획할 수는 있지만 그 실천은 사람에 의해 실행되어야 하므로 개인의 변화를 토대로 정치, 경제, 국가, 세계를 변화·개선시켜야 한다고 주창하였다.

 

 

1938년 제2차 세계대전의 암운이 유럽을 감싸고 있을 무렵, 북맨은 세계평화는 무기가 아닌 도덕적, 정신적 재무장에 의해서만 실현되리라 믿고, 1938년 6월 4일 런던에서 MRA 운동을 공식적으로 발족시켰다.

 

 

MRA란 Moral Re-Armament의 약칭으로써 도덕재무장(道德再武裝)이란 뜻이다. MRA운동은 삶의 한 방식으로 외과의사가 수술하기 전 자기 손을 깨끗이 씻는 것과 같이 주변의 잘못된 점을 고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을 실천 덕목으로 하고 있다.

 

 

MRA운동은 양심운동이며, 도덕적인 인간이 되기위한 변화운동이다. 인간다운 인간이 되기 위해서 새세계의 새로운 인간형을 창조하기 위해서 도덕적으로 올바른 인간이 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도덕적으로 올바른 인간이 되려면 양심의 지시를 받아서 정직과 사랑을 실천하는 생활운동이 실천되어야 한다.

 

 

우리 모두가 새롭게 변해야 하며 국민의식이 개혁되어야 한다. 도덕성 회복을 위한 이 MRA 생활운동에 많은 참여가 있기를 바랍니다.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절대정직(正直), 절대순결(純潔), 절대무사(無私), 절대사랑(親愛)의 4대 도덕표준으로 무장시켜서 오늘의 퇴폐풍조에 물들지 않고 의연한 자세를 확립하여 스스로 자기생각과 말과 행동에 책임을 지고 자율적으로 행동해 나갈 수 있도록 철저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되겠다.

 

 

도덕재무장(MRA) 운동의 핵심은 개변이다. 즉 내가 도덕적, 정신적으로 먼저 변화하는 것이다. 정청(靜聽)을 통해서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4절대 도덕표준(절대정직, 절대순결, 절대무사, 절대사랑)에 입각하여 과거를 철저히 반성하고 미래를 계획하여 잘 실천해야 한다.

 

 

오늘의 나는 어제의 나보다. 내일의 나는 오늘의 나보다 도덕적, 정신적으로 성숙하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태어난 사람은 남에게 절대로 피해를 주지 않으며, 남을 배려 할 줄 아는 새사람으로써 새가정, 새나라, 새세계의 창조를 위하여 헌신노력 할 것이다.

 

 

/서달훈(MRA 전북본부이사)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