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일은 나의 생각이나 뜻대로만 되지 않는다고 본다. 일이 이렇게 되지 못할 때 가장 위험한 행동은 불평을 하게 될 것이다. 쓸데없는 불평이 나올 때 자신의 인격에 손상을 끼치며, 일이 더욱 잘 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소외감을 느껴 하는 일에 보람을 갖지 못하게 된다.
로마의 황제였던 시저가 어느날 잔치를 벌이기를 하고 많은 손님을 초대하였는데, 그날 날시가 매우 나빠서 잔치가 뜻대로 되지 못하였다고 한다. 화가 난 시저는 부하들에게 그들의 신인 쥬피터를 향해 활을 쏘도록 명령하였으나, 부하들은 할 수 없이 하늘을 향해 활을 쏘았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떨어진 화살로 많은 사람이 부상을 입었다고 합니다. 어떠한 일이든지 자기 뜻대로만이 되지 않는다.
잘못된 것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다. 일이란 사람의 마음가짐에 따라서 크게 좌우 된다고 생각한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하면 보람이 있고 능률도 오를 것이다. 반대로 불평과 불만으로 일을 처리하다 보면 하는일도 잘 되지 못하게 되고 결국 불평하는 사람은 언젠가는 좋아하지 않게 되고 어느곳에서나 받아주지 않게 될 것이다.
잘못한 것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개선해 보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조언하고 충고해야 할 것입니다. 불의에 대해서는 항의도 해야 할 것입니다만 그러나 뒤에서 불평하는 자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이 사회에서나 어느 직장의 집단에서 나만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혹 나의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받아들여 나의 사고로 만든다면 좋은 결과로 말미암아 성취감으로 행복을 느끼게 되리라 생각한다. '나'라는 생각을 버리고 '우리'라는 생각으로 법이나 사회의 도덕 그리고, 민주적으로 결정된 여러가지 사항들에 대해 불평하기보다는 받아들여 그 집단사회에서 최선을 다하여 아름다운 사회 문화가 정착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송구(전주인후중학교장)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