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13:33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지역일반
일반기사

[이치백의 一日五話] 첫 스튜어디스는 간호사 출신

훈민정음 창제 '세종임금' 탄생

(5월 15일)

 

①백두산에 정계비 세워

 

백두산의 정계비는 조선과 청국 사이의 국경을 정한 비로써 조선 숙종 38년(1712)의 오늘 세운 것이다. 청나라의 제의에 의해 이날 백두산에서 양국대표가 회담하고 세운 것이다.

 

②성군 세종임금 탄생

 

오늘은 세종대왕(1397~1450)의 탄신일. 세종은 즉위 한 뒤 정음청을 설치, 훈민정음을 창제했다. 집현전에서 선비들에게 학문을 권장하고 학자를 양성, 많은 서적을 편찬케 했다. 농업의 장려와 과학을 진흥했으며, 내치에도 뛰어난 치적을 올려 조선초기의 국기를 다졌다.

 

③3대 대통령에 김성수

 

임시수도 부산에 내려온 피난국회에서는 이시영 부통령이 사퇴함에 따라 그 후임에 인촌 김성수 선생을 선출했다. 인촌은 아예 나서려 하지 않았지만 야당에서 억지로 천거하여 여당의 이갑성과 대결, 결선투표 끝에 78대 75표의 3표차로 인촌이 부통령에 당선되었던 것.

 

④첫 스튜어디스는 8명

 

정기 항공기의 여 승무원을 스튜어디스 또는 에어?호스테스라고도 한다. 세계에서 최초로 스튜어디스를 채용한 항공사는 미국의 보잉?에어?트란스보트사였다. 1930년 5월 15일, 8명을 선발했는데 이들은 모두 간호사였다. 이들은 센프란시스코~시카고간의 노선에서 승무했다.

 

⑤'소년'지에 정간 명령

 

우리나라 잡지의 원조는 육당 최남선이 19세 때인 1908년 11월에 창간한 '소년'이다. 그러나 한일합방이후, 일제는 1911년 5월 15일자 발행한 '소년'지를 치안방해 혐의로 정간명령을 내렸다. 이에 '소년'지는 통권 22호를 끝으로 아예 폐간하고 말았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