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2-29 18:24 (Mon)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오피니언 chevron_right 오목대
일반기사

[오목대] 건국과 이승만

이명박 정부는 올해를 건국 60년이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1945년 8. 15해방후의 건국과정을 젊은 세대들은 잘 모른다. 안타까운 일이다. 역사란 단순히 과거에 대한 호기심의 충족물이 아니라 자기에 대한 정확한 위치 확인작업이다.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 이승만은 3선 개헌을 추진한 독재자로 더 부각되었다. 이승만 같은 거목(巨木)을 한가지 잣대로만 평가해서는 그의 전모(全貌)는 들어나지 않는다. 흔히들 임시정부 주석이었던 김구 선생은 순수한 민족주의자로, 이승만은 현실주의자로 각인되었다.

 

해방 후, 5명 이상만 모여도 정당이 한 개씩 만들어지는 혼돈속에서 명확한 국제감각으로 단독정부 수립을 내세운 이승만의 의지가 대한민국 건립의 초석이 된 것이다. 김구와 이승만은 공통점도 몇 가지 있다. 두 분이 같이 황해도 출신이라는 점과 과거 시험에 몇 번 낙방돤 경험도 비슷하다.

 

이승만은 배제 학당에 입학하여 서제필을 알게되었고 서제필로부터 민주주의 사상을 배웠다. 한국 최초 한글 신문인 "매일신문"을 매일 발간하여 "독립신문"의 비판적 논조에 가세하기도 하였다.독립협회는 부패한 고위 관료 파면과 국민의회 설치를 고종에게 요구했으나 수구파들의 모함으로 이상재를 비롯한 독립협회 간부 17인이 체포되었다. 이승만은 배제학당 학생들과 일반백성 수천명을 규합해 우리나라 최초의 농성을 5일간 하자 고종은 할수 없이 17인을 석방하였다.

 

이승만은 다시 일본에 있던 의화군(義和君:훗날, 의친왕)을 새로운 황제로 추대할려는 음모에 가담했다는 죄목으로 종신징역까지 선고받고 사면으로 풀려날 때까지 5년이 넘는 옥중생활을 해야했다. 1904년 이승만의 석방은 조선왕조실록 8월4일자에 나온다. 옥중에서 김구의 "백범일지"에 버금가는 "독립정신"을 썻다. 옥중에서도 우리 역사상 최초의"영한사전"편찬에 도전해보기도 했다.

 

배제학당 졸업후 도미하여 조지 워싱턴 대학 졸업 후 하버드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프린스턴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전공은 국제정치였다. 해방후 냉전시대 진입을 보고 냉정하게 단독정부 수립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은 그의 정치적 혜안이라고 보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