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와 교과로 정복하는 논술(64) - 제시문
■ 생각의 폭을 넓히자 - 제시문
(가) 살어리 살어리랏다 청산(靑山)에 살어리랏다
멀위랑 ?래랑 먹고 청산에 살어리랏다.
우러라 우러라 새여 자고 니러 우러라 새여.
널라와 시름 한 나도 자고 니러 우니로라
가던새 가던 새 본다 믈 아래 가던 새 본다.
잉무든 장글란 가지고 믈 아래 가던 새 본다.
이링공 뎌링공 ?야 나즈란 디내와손뎌
오리도 가리도 업슨 바므란 또 엇디 호리라.
* 후렴은 생갹하였음 <고려가요. 청산별곡>고려가요.>
(나) 물 펌프를 집에 있는 얕은 우물에 연결하면 1년에 추수를 두 번 할 수도 있을 것 같았다. 말라위 사람들 대부분이 굶주림을 겪기 시작하는 12월과 1월에 우리는 두 번째 추수를 한 옥수수를 따게 되는 것이다. 또한 담보에 있는 담배 모파에 물을 주느라 등이 끊어지는 고통을 느끼지도 않고 시간을 낭비할 필요도 없다. 풍차와 펌프가 있으면 엄마가 1년 내내 뜰에서 토마토, 감자, 양배추, 겨자, 콩 등을 길러 먹거나 시장에 내다 팔 수 있을 것이고, 그러면 아침을 거를 일도, 학교를 그만두는 일도 없을 것이다. 풍차가 있으면 마침내 어둠과 굶주림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밤이든 낮이든 한결같이 나무 꼭대기로 불어오는 바람은 하느님이 말라위에 주신 몇 안 되는 선물이었다. 풍차는 그냥 동력이 아니라 자유를 의미했다. < 윌리엄 캄쾀바, 바람을 길들인 풍차소년 >
(다) 네 소원이 무엇이냐고 하느님이 내게 물으시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 소원은 대한독립이오."하고 대답할 것이다. 동포 여러분! 나 김구의 소원은 이것 하나밖에는 없다. 내 과거의 칠십 평생을 이 소원을 위하여 살아왔고, 현재에도 이 소원 때문에 살고 있고, 미래에도 나는 이 소원을 달하려고 살 것이다.
… <중략> 내가 원하는 우리 민족의 사업은 결코 세계를 무력으로 정복하거나 경제력으로 지배하려는 것이 아니다. 오직 사랑의 문화, 평화의 문화로 우리 스스로 잘 살고 인류 전체가 의좋게, 즐겁게 살도록 하는 일을 하자는 것이다. 어느 민족도 일찍이 그러한 일을 한 이가 없으니 그것은 공상이라고 하지 마라. 일찍이 아무도 한 자가 없기에 우리가 하자는 것이다. 이 큰일은 하늘이 우리를 위하여 남겨 놓으신 것임을 깨달을 때에 우리 민족은 비로소 제 길을 찾고 제 일을 알아본 것이다. 나는 우리나라의 청년 남녀가 모두 과거의 조그맣고 좁다란 생각을 버리고, 우리 민족의 큰 사명에 눈을 떠서, 제 마음을 닦고 제 힘을 기르기로 낙을 삼기를 바란다. 젊은 사람들이 모두 이 정신을 가지고 이 방향으로 힘을 쓸진댄 30년이 못하여 우리 민족은 괄목상대하게 될 것을 나는 확신하는 바다. 중략>
… <중략> 최고 문화로 인류의 모범이 되기로 사명을 삼는 우리 민족은 각원은 이기적 개인주의자여서는 안된다. 우리는 개인의 자유를 극도로 주장하되, 그것은 저 짐승들과 같이 저마다 제 배를 채우기에 쓰는 자유가 아니요, 제 가족을, 제 이웃을, 제 국민을 잘 살게 하기에 쓰이는 자유다. 공원의 꽃을 꺾는 자유가 아니라 정원에 꽃을 심는 자유다. 중략>
< 백범 김구, 백범일지, 나의 소원 >
(라) 어느 대도시의 한 고등학교 앞 교차로는 대단히 복잡하다. 등교시간과 출근 시간에는 차량들이 교차로에서 신호가 보행신호로 바뀌었는데도 지나가려고 하는 바람에, 다음 방향으로 가려는 차들의 진행이 차단되고, 그 방향으로 정해진 시간에 다 가지 못한 차량들이 또 무리하게 진입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학생들이 횡단 보도를 건너지 못하는 일이 자주 일어난다. 학생들은 정해진 시간 내에 횡단 보도를 건너지 못하여 신호를 위반한 셈이 된다. 각자 정해진 신호와 약속을 지키지 않음으로써 더 많은 시간을 낭비하는 불합리한 결과를 낳고 있는 것이다.
공동선과 개인적 이익과의 관계를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공동선과 개인의 이익이 서로 대립적인 것이라고 보는 관점이 있는가 하면, 공동선은 개인들의 이익을 합한 것이라고 보는 관점도 있다. 또 개인의 이익은 공동선에 참여함으로써만 그 실현이 가능하다고 보는 관점도 있다.
< 고등학교 도덕, 서울대학교사범대학, 교육인적자원부 >
■ 논술문 작성하기 - 생각 정리
논제 : 제시문 (가) ~ (다)에서 지향하는 삶은 어떠한 삶인가를 요약하고, 공동선과 개인의 이익과의 관계를 제시문 (라)에서 관점을 설정하여 논술하시오.(원고 분량은 900자 내외)
■ 어떻게 설득할까 - 토론하기
오늘날 우리가 전승해야 할 공동선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이것을 저해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자신이 진정으로 소망하였지만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그것에 대처하는 방안은 무엇일까 생각해보시오.
교차로에서 신호를 지켜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말해보자.
위의 제시문 (가) ~ (다) 에서 하고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찾아 요약하고 공동선과 개인의 행복과의 관계에 대하여 말해보시오.
■ 어떤 것이 출제됐나
결국 개인은 사회에 능동적이면서 동시에 수동적인 존재인 셈이다. 개인적인 것 속에는 사회적인 것이 침투해 있고, 사회적인 것 속에도 개인적인 것이 침투해 있다. 사회는 개인들과 그 개인들의 활동으로부터 동떨어져 존재할 수 없으며, 개인도 사회로부터 독립된 비역사적인 본성을 가질 수 없는 셈이다.
대표적으로 '구명선의 논리'를 들 수 있는데 난파 직전의 배 위에서 다수라는 공동선을 위해 특정 개인의 희생이 필요하다는 관점이다. 이런 논리에서라면 극단적으로는 범죄 예방을 위한 공개 처형이나 독재 체제마저도 정당화할 수 있다. 그런데 이는 일반적인 정의 감각과는 거리가 너무 멀다. 자신이 살기 위하여 남의 생명을 박탈하는 행위가 과연 옳은 일인가? 공동체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논의는 삶의 문제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빈번하게 출제되고 있다.
■ 어떻게 볼 것인가 - 토론거리
공동선을 우선시하여 자신이 입은 손해는 무엇이고 얻은 이익은 무엇인가?
나의 소원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소원을 이루질 경우, 공동선에 기여하는 것인가?
전체와 개인의 손해와 이익을 비교하여 공익을 준수해야 하는 이유를 말해보자.
제시문 (라)의 상황에서 개인과 공동의 관계에 대하여 토론해보자.
돈이 많으면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을까 토론해보자.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을까 토론해보자.
■ 어떤 교과와 관련됐나
·국어(상), 6. 노래의 아름다움, 1.청산별곡
·『도덕』(교육과학기술부), Ⅰ-3. 도덕공동체의 구현과 공동선의 추구
·『사회』(도서출판 디딤돌) Ⅵ-3. 사회적 쟁점과 합리적 의사 결정
·『시민 윤리』(교육과학기술부), Ⅰ-2. 시민사회의 윤리적 과제
·『사회·문화』(금성출판사), 5-2. 현대 사회의 문제와 대책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