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결혼식 날짜가 따로 없다.하객이 많이 오는 주말이면 길일이다.예전에는 봄 가을에 주로 많이 했지만 지금은 그렇지가 않다.워낙 세상이 빨리 변하다 보니까 결혼 풍속도도 달라졌다.상전벽해란 말이 실감난다.결혼이 의식으로서 중요성 보다는 외관을 중시하는 겉치레만 늘었다.인스턴트 문화처럼 멋도 없고 맛도 깊지가 않다.있는 사람이나 고관대작들은 자신의 사회적 체면때문에 호텔에서 보여주기식 결혼식을 한다.
예전에는 혼주들이 혼인 날 잡히면 걱정을 태산같이 했다.혼수 준비하랴 맛갈스런 음식 장만하랴 피로연 준비에 신경 썼다.그러나 지금은 음식 준비할 것 없이 옷만 잘 차려 입고 나가면 그만이다.모든 것을 돈으로 해결하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다.하객들도 으레 그렇게 생각한다.뷔페식은 음식 가지수만 많지 먹잘 것 없다는 말들을 많이 한다.조리된 음식을 기계식으로 나눠 먹기 때문에 손 맛을 느낄 수 없다.
뷔페는 바이킹의 후예인 스칸디나비아 지방의 풍습에서 유래됐다.스웨덴 사람들은 이를 스모르가스보르드라고 불렀다.집에서 만든 음식을 펼쳐 놓고 손님들을 초대한데서 나왔다.좁은 장소에서 격식을 갖추지 않고 많은 손님을 한꺼번에 치를 수 있어 피로연 음식으로 딱이다.혼주는 음식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일이 없다.설령 음식이 맛 없고 미흡해도 탓하는 사람은 없다.대충 이해하며 넘어가기 때문이다.
하객들은 혼주와 눈도장만 찍으면 그만이다.대부분 식권 들고 곧장 피로연 장으로 가 음식 먹기에 바쁘다.21000~ 23000원짜리 음식이라서 대동소이하다.그 나물에 그 반찬격이다.중국산 등 수입 농산물을 식재료로 사용해서 만든 음식이라서 맛도 별로다.별수없이 먹어야 할 상황이라서 먹지 맛으로는 먹고 싶은 생각을 못 느낀다.직장인들은 이같은 맛 없는 음식을 한달에 두 서너번씩은 먹는다.사는게 편해진 것 같지만 깊은 맛을 못 느끼며 기계처럼 산다.
모두가 물질적으로 풍요로움을 느끼며 사는 것 같지만 정신적으로 공허하다.비움의 삶이 아닌 채움의 삶이기 때문이다.몇 개의 접시를 비우고도 만족을 못 느끼는 이유는 바로 비움을 못한 탓이다.이 가을에 맘을 비우면 크게 채워질 것이다.
/백성일수석논설위원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