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곤 전북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Q. 알코올성 간염의 증상은 무엇입니까?
A. 알코올성 간염에서도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식욕감소, 전신쇠약, 체중감소, 상복부 불쾌감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습니다.
또한 발열, 복부 동통과 더불어 백혈구 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급성 복막염으로 오진하기 쉽습니다. 혈청 AST 수치가 증가하지만 대개 300U/L 이하이고 ALT 수치는 이보다 낮습니다.
혈청 알칼리인산분해 효소 수치도 증가하는데 특히 담즙정체가 있는 경우에 높습니다.
Q. 알코올성 지방간은 어떤 간을 말합니까?
A. 알코올성 지방간은 간이 육안 적으로 크고 연하며 황색을 띕니다. 간연은 둔하고 절단면은 기름기가 흐르는 듯이 보이며, 초기에는 간세포의 세포질에 비교적 작은 지방방울들이 나타나고 차츰 지질의 축적이 증가하면 커다란 공포모양을 취합니다.
섬유화를 동반하지 않은 지방변성의 경우에는 음주를 중단하면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Q. 알코올 의존증의 증상은 무엇입니까?
A. 술을 마시고 싶은 충동을 느끼고, 한번 술을 마시기 시작하면 멈추지 못하게 됩니다. 또 술을 안마시면 구토·식은땀·손떨임·안절부절 등을 경험하게 되며, 심하면 헛것이 보이거나 헛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술에 취하려면 점점 더 많은 술을 마셔야 하는 내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Q. 알코올 금단 증상은 무엇입니까?
A. 알코올 의존증 환자가 술을 습관적으로 마시다가 갑자기 금주를 하면 금단현상이 일어납니다. 대개 6~48시간 이내에 금단현상이 생기는데, 손발이 떨리고, 식은땀이 나며, 제정신을 잃고 안절부절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정신 혼돈과 착란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