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첨단기술 분야 응용 가능한 3차원 측정기술 연구
전북대학교 김대석 교수(41·공대 기계시스템공학부)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수여하는 제22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 교수는 4~6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 '2012 대한민국 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이 같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는 지난해 한국광학회가 발행하는 영문 학술지인 『Journal of Optical Society of Korea』에 「Surface Form Measurement Using Single Shot Off-axis Fizeau Interferometry」라는 논문을 발표, 우수논문상에 선정됐다.
이 연구는 기존 측정 방식의 한계를 극복한 실시간 3차원 측정기술로 우주산업에 관련된 대구경 광학계 뿐 아니라 IT, BT, NT 등 마이크로 나노 크기의 3차원 형상측정에 관련된 다양한 첨단 기술 분야에 응용이 가능한 기반기술이다.
김 교수는 "앞으로 내 연구과제가 세상을 보다 편리하고 아름답게 바꾸는 토대가 되도록 더욱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30편 이상의 SCI 논문을 포함 국내외 저널 및 학술대회에서 총 60여 편의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으며 20여건의 국내외 특허를 등록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