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 원광보건대학 교수
언어와 인간의 삶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인간이 동물과 다른 특징은 지능을 활용해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사람이 갖고 있는 140억 개의 뇌세포는 생물학적으로 유용하게 쓰이는 곳도 많겠으나, 특히 추상적인 사고와 상징을 이해하고, 처리하는 능력과 활용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인간의 삶에서 의식주(衣食住) 다음으로 중요한 것들은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도 우리가 사회생활에서 서로의 생각을 나눠가며 행복으로의 길을 찾아가는 데 필요한 의사소통의 도구인 말[言語]이라 할 것이다. 언어는 독특한 상징체계를 갖고 있으며, 여기에 따르는 규칙이 있고, 사회적으로 공유하는 약속에서부터 시작한다.
영국의 속담에 '신의를 저버리는 친구는 공개적인 적보다 더 무섭다.'고 했다. 실행하지 못 할 일들을 쉽게 약속해 놓고 실수가 거듭된다면, 시나브로 신뢰를 잃어 좋은 친구들의 질타를 이겨내기가 힘들 것이다. 말은 사용되는 의도에 따라 여러 유형의 영향력을 발휘한다. 상대에게 전달하는 말은 나를 위하고 상대를 위해서라도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담아 표현해서 서로의 뜻이 아름답고 정확하게 전달돼야 한다. 말을 하는 행동이나 모습은 그 사람의 인격을 대변해 준다. 자기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일은 다른 사람이 도와주거나 대신 할 수 없다.
사람들은 대체로 자존심에 상처를 받았을 때 만회하려고 상대를 폄하하거나 공격을 하는데 그나마도 무너져 내려 크게 상처를 입을 수 있다. 상황 파악을 못한 과장된 칭찬은 거짓말과 같으며, 입에 발린 칭찬 또한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한다. 다시 말하면 가식적인 표현이나 사실과 다른 말의 남용은 지각(知覺)이나 판단력에 의심을 받을 수 있으며, 지적 수준과 저급한 인격의 소유자로 오해받을 소지가 있다. 욕설이나 비방, 과장되거나 가식적인 언어 구사보다는 감정을 절제하는 방법으로 자기를 지켜가는 것이 어떨까 한다.
사실에서 어긋난 한마디 때문에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잃을 수도 있다. 현대인들은 누구에게도 쉽게 마음을 열려고 하지 않으면서 부정적 표현이나 공격적 발언 또는 거짓말로 자신을 감싸고 상대를 불신한다. '신뢰의 법칙'을 저술한 미국의 리더십 전문가인 존 맥스웰은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연이 성립된 서로간의 '신뢰(信賴)'라고 했다. 사랑하는 친구에게 또는 가족들에게 '사랑한다.' '나는 당신을 믿는다.'또는 '고맙다'라고 배려와 진심을 실어 건네는 말 한마디에 '나' 그리고 당신도 어제와는 다른 즐거운 오늘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아름답고 멋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작은 실천으로 내 운명을 바꿀 수도 있는 말[言語]부터 신중을 기하는 지혜를 배워가자.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