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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완주 통합의 열쇠

전주완주 통합의 열쇠는 완주군민들이 쥐고 있다. 아무리 통합 당위성이 필요충분조건을 갖추고 있다 하더라도 완주 군민들의 생각이 "이건 아니다."로 굳어지면 통합은 물 건너 가는 것이다. 작년 6월 청주시는 주민투표 없이 청주시의회의의 만장일치 의결로 청주 청원 통합 안건을 결정했지만 청원군은 주민투표를 실시해야 했다. 완주군처럼 찬반이 대립했기 때문이다.

 

청원군은 작년 6월 27일 청주시·청원군의 통합 주민투표를 실시한 결과 투표율 36.75%, 찬성률 79%로 통합을 확정했다. 2004년부터 시행된 주민투표법에 따라 기초자치단체가 통합을 결정한 첫 사례다. 청주시와 청원군은 인구 83만 명의 통합시로 2014년 7월1일 공식 출범한다.

 

전주완주도 오는 6월 주민투표를 통해 통합을 결정한다. 전주는 신라시대 이후 천년고도를 자랑하며 단일 지명을 유지했지만 일제 강점기인 1935년 전주와 완주로 나뉘었다. 다시 하나로 합쳐 역사적 정통성과 자긍심을 찾고 경쟁력을 회복해야 한다는 당위성이 크지만 78년이라는 세월은 이에 못지 않게 두 지역 간의 간극을 벌려 놓았다.

 

지금도 완주군민들은 통합반대 기류가 강하다. 본지가 최근 7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더니 통합반대(43.5%)가 찬성(39.7%) 보다 높았다. 통합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도 긍정적인 응답 비율은 51.2%에 그쳤다. 가능성을 묻는 질문인 데도 겨우 턱걸이를 하고 있다.

 

반대이유에 대해선 '특별히 좋아질 것이 없기 때문(32.5%)'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통합 필요성을 별로 느끼지 않는다는 얘기다. '세금증가(20.9%)'와 '농촌 농업투자 감소(17.3%)', '완주군 소외(12.8%)' '혐오시설 집중(11.7%)' 등 반대사유도 갖가지다.

 

통합을 이룰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소통이고 소통은 역지사지(易地思之)해야 진정성을 갖는다. 과연 두 자치단체나 의회, 이해 관련 시민사회단체들은 진정으로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사안을 바라보고 이해하려 했는지 궁금하기 이를 데 없다. 당위성이나 기대효과만을, 또는 막연한 불안감과 소외감만을 부각시키며 몰아부치지는 않았는지 성찰할 일이다.

 

2009년 통합 무산 때에도 '소통 부족으로 인한 공감대 미형성'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었다. 전철을 밟아선 안될 일이다. 넉달 밖에 남지 않았다. 이경재 수석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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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재 kjlee@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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