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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단의 청렴·반부패 실천과 윤리 경영

-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깨끗한 건강보험공단 상을 구현하기 위해 펼치는 활동은.

 

△ 공단은 청탁의 개념을 다른 기관들보다 훨씬 더 엄격하게 설정해 공정성을 저해하는 각종 형태의 물품 수수 등을 절대 금하고 있다. 청렴한 공단 문화 정착과 부패 척결을 위해 공단은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대국민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업무처리 과정 개선, 부패 발생 개연성이 높은 업무를 중심으로 자율적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부패 발생 개연성이 높은 사업장 지도 점검, 검진기관 현지 확인, 현금 급여비 심사 지급, 장기요양 인정조사 업무 수행을 위해 공단은 자체 제정한 업무수행 매뉴얼에 근거해 업무 수행 전 안내문 발송, 출장 업무시 직원행동 요령 숙지, 출장업무 수행 후 문자메시지(SMS) 전송·전화 통화·우편물 발송 등 업무의 전 과정을 투명하게 처리하고 있다. 공단은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 처리와 친절하고 책임있는 민원 응대로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실질적 청렴 실천을 생활화하고 있다. 부패 관련 신고는 홈페이지(www.nhis.or.kr)나 공단 감사실(02-3270-9509)로 하면 된다.

 

아울러 공단은 윤리 경영 실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공단의 윤리 경영은 윤리규범을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해 모든 경영활동의 기준을 윤리규범에 맞춰 공정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공단은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서 공단 홈페이지 경영공시를 통해 보험재정현황, 사업실적 등 공단 경영 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각종 계약사업 사전예고와 계약 체결 현황, 입찰 공고시 계약담당자와 사업부서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명시한 계약실명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공단은 사회적 책임경영을 위해 국민의 소중한 정보(국민의 자산정보·영업비밀·개인정보 등)를 개인정보관리시스템을 개발해 소중히 관리하고 있으며, 안먹는 약 수거(친환경 전문업체 위탁 폐기), 신축 사옥에 태양열 시스템 도입, 실내적정 온도 유지 등 녹색경영 실천과'사랑실은 건강천사'의료봉사단을 구성해 도서·벽지 주민, 외국인 근로자, 독거 노인, 다문화 가정 등을 위한 의료봉사 활동을 전개 하는 등 건강사랑 실천도 함께 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전주북부지사

 

문의 (063)230 -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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