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무더위 날릴 승마체험

동물과 교감 정서함양 도움 / 전신운동·체형교정에 제격

▲ 승마는 인간과 동물의 교감이 만들어내는 전신운동이다. 말이 움직이면 안장 위에 앉아있는 사람에게는 진동이 되고, 그 진동을 온몸으로 받아 박자를 맞춰야 한다.

장마가 오르내리면서 하늘도 짓궂어지고 있다. 언제 비가 내릴지 몰라 주말 휴일 나들이 계획을 세우기도 쉽지 않다. 그렇다고 하루 종일 집 안에 들어앉아 있기도 갑갑하다. 후텁지근한 날씨이긴 하지만 비가 오든 상관없이 운동으로 땀 흘리며 건강 챙기는 주말을 보내고 싶다면 말안장 위에 한 번 앉아보면 어떨까.

 

승마는 아직은 고급 스포츠로 인식되는 운동이다. 하고 싶다고 언제 어디서건 할 수 있는 운동이 아니고, 어느 정도 비용도 투자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불과 수 년 전 까지만 해도 승마처럼 고급 스포츠로 여겨졌던 골프가 대중화된 것을 보면 승마가 대중 스포츠로 우리 곁에 다가올 날도 그리 멀지 않아 보인다. 실제로 한국마사회는 지난 2009년부터 강습 비용의 70%를 지원하는 '전국민 말사랑 운동'을 추진해 이미 3만 명 이상이 승마를 익혔다. 2015년까지 승마 인구가 5만명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승마는 인간과 동물의 교감이 만들어내는 전신운동이다. 말이 움직이면 안장 위에 앉아있는 사람에게는 진동이 되고, 그 진동을 온몸으로 받아 박자를 맞춰야 한다.

▲ 전주승마장에서 승마를 즐기고 있는 일반인들.

전주시시설관리공단이 관리하는 전주승마장의 오세종 수석교관은 "승마는 그저 말 위에 앉아 말을 타는 운동이 아니다"라고 강조한다. 말은 단순히 운동(승마)의 도구가 아니며, 말을 사랑하는 배려심이 있어야 말 위에 앉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는 것.

 

승마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 해소에 좋다. 유산소 운동으로 칼로리 소모가 많고 지방이 분해돼 비만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용인대 국제스포츠과학연구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45분간 평보(平步)로 승마를 했을 때 150.86㎉가 소모돼 같은 시간 동안 탁구를 한 것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 속도를 높여 속보(速步)를 했을 때는 배드민턴이나 농구 운동 효과와 비슷한 281㎉가 소모된다.

 

승마는 심폐기능 강화, 원활한 혈액순환, 허벅지의 마사지 효과, 요실금과 전립선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말 위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 승마는 척추 교정과 요통 완화, 허리 디스크 예방에도 좋다.

 

특히 생명존중의식·집중력 향상·자신감 배양 등 정서 함양에도 좋은 운동이어서 최근에는 장애우들의 재활승마도 각광받고 있다.

 

전북승마협회 김호균 전무이사(전주기전대 마사과 교수)는 "동물과 교감하는 운동인 승마는 일반인의 건강 관리와 장애우들의 정서 함양에 매우 좋은 운동"이라고 설명했다. 전주기전대는 5일 김제시 용지면 부교리 일대 6만여평의 부지에 재활승마장을 개장한다. 연내에 일반인에게도 승마장을 개방할 계획이다.

 

△승마를 배우려면= 도내에는 12개의 승마장이 있다. 인디안 승마공원(김제시 만경읍), 전주시 통합승마협회(전주시 호성동), 부안 승마장(부안군 상서면), 장수 승마장(장수군 장수읍), 춘향그랑프리 승마장(남원시 주천면), 상평승마장(군산시 옥구읍), 익산 승마장(익산시 삼기면), 장수 승마체험장(장수군 장수읍), 전주드림랜드 승마장(전주시 덕진동), 부안 아리울 승마장(부안군 상서면), 한국마사고 승마장(장수군 천천면), 블루새들 승마클럽(장수군 천천면) 등이다.

 

강습과 기승(騎乘) 요금은 승마장마다 다소 차이가 있다. 승마를 꾸준히 배우려면 승마장별 회원에 가입하는 것도 좋다. 회원요금은 대개 20% 이상 저렴하다.

 

전주승마장의 경우 1회 강습 및 기승(40~50분) 요금이 성인기준 3만원(초등생 15000원, 중·고생 20000원)이다. 토·공휴일에는 5000원이 가산된다. 월 강습료는 주중 30만원(12회), 주말 25만원(8회) 수준이다.

 

문의 전북승마연합회 신이섭 회장(063-904-1510, 010-5452-9938), 전북승마협회 김호균 전무이사(010-4412-1333), 전주승마장(063-239-2695~6)

강인석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문화일반전북과 각별…황석영 소설가 ‘금관문화훈장’ 영예

정부李대통령 지지율 63%…지난주보다 6%p 상승[한국갤럽]

사건·사고김제서 작업 중이던 트랙터에 불⋯인명 피해 없어

정치일반"새만금개발청 오지마"…군산대 교직원 58% 이전 반대

정치일반울산 발전소 붕괴 매몰자 1명 사망…다른 1명 사망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