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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와의 갈등관계 푸는 법

▲ 김형중 문학박사·교육칼럼니스트
교육은 예나 지금이나 개인의 운명과 미래를 결정짓는 불변의 법칙이다. 역대 통치자들이 사교육 대책에 절치부심해 왔지만 눈에 띄는 효과는 없었다. 개천에서 용 났다는 가슴 뿌듯한 옛이야기는 찾아보기 드물고, 부모 잘 만나야 고속도로에서 웃으면서 달려간다. 교육의 현실은 시장논리와 국민들의 표를 의식한 정치인들의 노리개가 되어 온 지 오래다.

 

고교평준화 정책은 성공한 작품이었을까? 대학 수학능력고사는 왜 커트라인이 없을까? 학생의 인권은 보호받고 존중되어야 하면서 교권은 왜 함몰된 현실일까? 인생의 장래를 갈라놓는 '수능'이라는 큰 산을 넘어 선 모든 대학생들은 교수들의 강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는 교육을 받고 있을까? 자율고와 특성화고의 교육마저도 본래의 취지대로 잘 운영되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 공교육의 어떤 면이 잘 못 되었기에 그렇게들 야단일까? 부족한 내용이 있었다면 그런 방향으로 가도록 안내했거나, 선봉장 노릇은 누가했을까?

 

가정마다 자녀들과의 관계정립이 엇나가 고민하는 부모들이 늘어가고 있다. 어른들의 눈으로 볼 때 빗나간다고 생각되는 자녀들을 설득하려고 가슴을 태우지만 대화를 통한 의사소통을 시도는 해보았을까? 끝내는 얼굴을 붉히면서 큰소리만 나고 갈등의 골은 점점 깊어진다. 급변하는 사회 조류에 파도를 잘 타는 능력도 갖추어야 좋은 부모가 된다고 한다. 청소년들의 사고와 행동은 가늠하기가 어렵게 변화했다. 전근대적인 근엄한 훈계나 일방적인 지시나 명령은 오히려 역효과만 부를 뿐, 잘 못하면 비극을 초래할 수도 있다. 부모노릇이나 자식노릇이 쉽지 않은 현실이다. 부모들은 먼저 자신을 돌아보자. 과연 내 언행들이 나도 모르는 사이 자녀 마음에 상처는 주지 않았는지? 혹여 내 틀에 맞추려다 안 되니까 큰소리로 자존심을 건드리는 행동을 하지 않았는지? 자녀가 요구하는 것들은 얼마나 채워 주었는지? 과연 나는 반듯하고 건강한 모습으로 부모노릇을 하고 있는 지? 냉정하게 돌아 본 후에 자녀의 입장에서 허심탄회하게 마음을 열수 있도록 자녀를 따뜻한 품 안으로 끌어안아 준다면 어색했던 부모자식간의 관계는 뚜렷하게 좋아질 것이다.

 

자녀들과의 갈등관계는 대체로 교육문제에서의 욕심이 부른 결과이며, 엇박자가 일어날 땐 배신감마저 느껴지고 삶의 의욕을 잃는 상황으로 악화 될 수도 있다. 자녀들이 부모 욕심대로만 자라준다면 서운했던 감정들은 눈 녹듯이 사라질 것이다.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하고 싶어 하는 일'로 도와주면 가정에 웃음꽃이 피어오를 것이다. 성적 때문에 주눅이 된 모습을 애처롭게 바라보지 않아도 될 것이다. 자기가 '해야 할 일'은 두렵고 지겨워 짜증과 압박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능력 또한 오르지 않고 상대에 대한 감정만 쌓여 간다. 자녀를 키우다보면 뜻하지 않은 돌발 상황이 일어나 몹시 당황할 수도 있다. 부모의 진정한 사랑을 받고 자란 아이는 매사에 충만한 자신감으로 활기찬 모습으로 성장해간다. 자녀가 겪고 있는 걱정거리는 없는지, 먼저 다가서보자. 자녀들이 생각하는 것들에 공감을 해주면서 작은 것들에서 불만이 싸여가지 않게 하는 세심한 배려는 그들의 행복지수를 끌어 올릴 것이다. 더 높은 곳으로, 더 많은 것을, 더 큰 것들에 욕심을 부리다가 오히려 더 잘못 될 수 있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할 줄 아는 사람은 행복의 의미를 알고, 잘못했다는 말을 절대로 하지 않는 사람은 불행하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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