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위주 독단·폐쇄·하향식 구태 답습 / 지역 여론 담는 의사 결정 시스템 절실
신당 창당을 추진하는 안철수 의원의 세력화 과정이 구태정치 모습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신당 창당의 전위 역할을 하게 될 '정책 네트워크 내일'의 실행위원 인선 및 각종 의사결정 방식이 지역 여론과 정서를 도외시한 채 기존 정당처럼 중앙 위주의 일방통행을 계속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네트워크 내일의 세력화 작업은 각 지역의 지지포럼이 자천·타천으로 실행위원 후보군들을 추려 서울로 올려 보내면 인사위원회에서 최종 선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지역 실정과 후보군 평판에 어두운 인사위원들의 자의적 판단 등이 개입되면서 새정치에 걸맞지 않는 인물들이 실행위원에 선정되고 있다는 것.
이 같은 행태는 결국 지역이 주도하고 중앙이 이를 수용하는 상향식 세력화가 아니라 중앙에서 독단적으로 결정하는 하향식 세력화로서 그동안 안철수 진영이 비판해온 기존 정치권의 중앙당 중심 정치와 별반 다를 게 없다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 9월 전북지역의 1차 실행위원 발표 결과에 대한 실망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2차 실행위원 구성만큼은 지역의 정서와 평가를 담보할 수 있는 제3의 검증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아울러 네트워크 내일의 폐쇄적 의사결정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6일 복수의 도내 네트워크 내일 관계자는 "실행위원 선정과 새정치 실현 방안 등 대한 논의가 공개적이고 민주적인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실제 전북안심포럼과 1차 실행위원들은 네트워크 내일 수뇌부의 결정에만 의존한 채 지역 특성에 맞는 주체적인 새정치 실현 방안 마련에는 손을 놓고 중앙의 지시만 기다리는 실정이다.
또 다른 네트워크 내일 관계자는 "각종 의사결정 방식이 안철수 현상의 진원지가 되는 호남의 여론을 수렴하는 개방적 구조는 아니다"며 "이런 현상이 계속되면 기존 정당과 안철수 신당의 차별화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소통부재가 심각하다는 의미다.
예정보다 늦어지는 2차 실행위원 구성과 발표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하는 해석이 많다. 이를 두고 '창당과 지방선거에 대비한 전략'이라는 분석보다 '네트워크 내일 집행부의 독단과 폐쇄성에 기인한 바 크다'는 지적이 힘을 얻는 배경이다.
이미 선정된 실행위원의 역할도 문제가 적지 않다. 이들은 주로 신당 창당의 기반이 될 네트워크 내일의 회원 모집에만 주력할 뿐 지역 차원의 새정치 구현 방안 마련은 엄두도 내지 못하는 상태다. 하의상달 체계가 작동하기 어려운 구조라는 얘기다.
안철수 진영이 신당과 지방선거를 위한 세력화에만 몰두해 중앙 중심의 구태정치를 답습하는 모습을 계속할 경우 유권자들도 등을 돌릴 것이라는 경고가 그래서 나온다.
네트워크 내일의 한 관계자는 "신당과 지방선거를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준비하면 '안철수 현상'이 퇴조할 수 있다"며 "지역을 존중하는 공개적이고 투명한 상향식 의사결정 시스템 도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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