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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혁신도시 72번 시내버스 타보니...배차간격 길고 출발시각 들쑥날쑥

지방행정 연수생들 버스 놓쳐 택시타기도 / "민원 넣어도 안일 행정…도시 이미지 추락"

전주역에서 전북혁신도시를 오가는 72번 시내버스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전북혁신도시에 지방행정연수원이 문을 열면서 연수생과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지난해 8월 신설된 노선이지만 이용자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28일, 기자는 전주역에서 지방행정연수원 행 72번 버스를 탔다. 버스기사는 특이하게 민주노총의 조끼를 입고 있었다.

 

기사에게 배차 간격과 완주군지역 운행에 따른 추가요금을 묻자 퉁명스럽게 “35분 간격이고, 추가 요금은 내릴 때 보면 알 것 아니냐”고 답했다.

 

버스는 오전 11시 34분에 출발했다. 30분 단위 혹은 5분 단위로 끊어 출발·운행하는 게 일반적일 것 같은데 다소 의아했다. 버스는 오전 11시 50분 전주고속터미널에 도착했고, 오후 12시 02분 서곡초를 지나며 서곡지구를 순회한 뒤, 오후 12시 08분 전주대를 거쳐 전주시 지역을 빠져나갔다.

 

전북혁신도시에 진입하자 승객은 기자를 포함 총 10명이었고, 혁신도시 각 구역을 돌던 버스는 오후 12시 24분 완주군 소재 지방행정연수원에 도착했다. 버스요금은 기본 1200원에 추가요금은 400원이었으나 이를 확인하기 위해 기사에게 묻자 "눈으로 봤으면 된 거 아니냐"라는 식의 불편한 답변을 들어야 했다.

 

지방행정연수원에서 전국 각지에서 온 연수생들(각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에게 시내버스 이용에 대한 소감을 물었다. 이 중 부산·대구·순천에서 왔다는 연수생들은 72번 버스 이용 경험을 두고 “주말은 배차간격이 1시간인데, 정시보다 일찍 출발해 버스를 놓쳐 택시를 이용한 황당한 기억이 있다”며 “버스 청소가 안 돼 있고 낡았으며 좌석 시트가 찢어져 70년대 버스 생각이 났다”고 말했다.

 

또 이들은 “직행 좌석버스를 운행하는 것도 방법인데, 아무 것도 없는 혁신도시를 뺑 돌게 하니 ‘이곳 사람들은 참 느긋한가보다’란 생각을 하게됐다”며 “전주시에 몇 번 문의도 해 봤는데, 더 작은 도시도 민원이 무서워 이렇게 안일한 행정은 하지 않는다. 전주가 대외 이미지는 좋은데, 실제로 와보니 문제가 많은 도시같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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