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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철도 최적지는 지리산"

엄진기 박사 등 전문가 산악트램 도입 필요성 주장

12일 서울 세미나는 ‘지리산이 산악철도의 최적지’인 이유와 앞으로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엄진기 박사는 이날 세미나에서 ‘지리산 산악트램의 경제성 평가’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지리산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4계절 관광이 가능하다. 지리산 지방도로의 경우 연간 50건 이상의 ‘로드킬’이 발생하고 있으며, 겨울철에는 도로 결빙으로 차량의 운행이 전면 통제되고 있다”면서 “4계절 관광자원의 활용과 동물보호,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산악트램 도입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박경열 박사는 ‘산악교통시설의 지역관광활성화 효과’란 주제발표에서 “국내 산악철도 설치 및 운영사례가 없기 때문에 면밀한 타당성 분석이 필요하고, 산악철도 이용지점까지 연계 대중교통수단의 확보가 필요하고, 우수한 자연경관과 조화가 필수적이며, 사업의 일괄적 추진 보다는 점진적·단계적 추진을 통해 변화하는 산악관광 수요에 대응해야 한다”고 관광자원화 정책에 대해 제언했다.

 

특히 신교통연구본부 서승일 박사는 ‘산악지역 교통편의성 향상을 위한 산악트램 기술 개발’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도로와 겸용이 가능한 친환경 트램이 급경사·급곡선 지역에서 운행할 수 있어 산악지역에서 적합하고 건설 및 유지비용이 저렴하다”며 “세계 최고 저진동 저소음 랙피니언을 적용할 경우 스위스 융프라우 산악철도 소음 89데시벨에이(dBA) 보다 10데시벨에이(dBA) 이상 감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남원시는 “겨울철 결빙으로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5개월은 차량 통행이 제한됨에 따라, 이 기간동안 이곳을 찾는 관광객이 거의 없어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관광활성화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면서 “또한 1980년 지리산 관통도로(지방도 737·861호선)가 개설돼 차량들이 운행되고 있지만, 차량 통행으로 인한 소음·공해 발생과 함께 멸종위기동물의 로드킬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한 뒤, 명실상부한 휴양·힐링 산악관광도시로 도약을 위해 지리산 관통도로에 친환경 녹색교통시스템인 산악철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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