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05:26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교육 chevron_right NIE
일반기사

[행복]자기만의 방식대로 찾는 만큼 답도 다양

■ 주제에 다가서기

 

모든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한다. 자기만의 방법대로 행복을 찾아 나서기 때문에 행복이 무엇인지에 대한 답도 그만큼 다양하다. 또한 자신이 찾은 행복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방법도 다 다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신문, 영화, 웹툰, 책 등의 매체에서 행복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고 표현하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상당한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신문으로 생각키우기

 

1. 기사보기

 

가. 내가 생각하는 행복의 의미를 한줄로 표현하세요.

 

나. 미국 허핑턴포스트는 행복해지기 위해 버려야 할 습관 10가지로 ‘근사한 타이틀에 집착 말기, 남과의 비교, 자신의 마음을 무시하는 것, 지금에 안주하는 것, 언제나 바쁜 것, 증오와 분노, 너무 많은 생각, 그리고 자존심과 고정관념’(동양일보 2015.4.24. 13면)을 들었어요.

 

이를 ‘행복해지기 위해 가져야 할 10가지’로 바꿔 표현해보세요.

 

다. 다음 칼럼의 일부를 읽고, 사람들이 행복을 찾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하세요.

 

인간에게는 본래 행복이 주어져 있었다. 천사들은 그들의 눈에 인간들의 모습이 꼴불견이어서 인간의 행복을 빼앗아버리기로 결의했다. 그런데 그것을 어디에 감추느냐가 천사들의 고민이었다. 한 천사가 “저 깊은 바다 속에 숨겨두면 어떨까요?”라고 의견을 냈다. 천사장이 고개를 가로 저었다. “인간들의 머리는 비상하오. 바다 속쯤이야 머지않아 찾을 거요.”다른 천사가 “가장 높은 산의 정상에 숨겨두면 어떨까요?”라고 제안했다. 이번에도 천사장이 고개를 저었다. “인간들의 탐험정신은 따를 동물이 없어요. 제아무리 높은 산위에 숨겨두어도 찾아내고 말걸요?” 궁리 끝에 천사장은 결론을 내렸다. “인간들 각자의 마음속 깊은 곳에 숨겨두기로 합시다. 인간들의 머리가 비상하고 탐험정신이 강해도 자기들의 마음속에 숨겨져 있는 것은 좀처럼 깨닫기가 어려울 것이오.”천사들의 작전은 성공했다.

 

경기일보 2015.7.13. 22면 ‘행복을 숨긴 곳, 찾는 곳’

 

라. 다음 글을 읽고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최대의 적’을 발표하세요.

 

마차 없는 사람이 마차 탄 사람을 보는 것, 그것보다는 4두마차 주인이 6두마차를 탄 사람에게 갖는 시기심의 강도가 센 법이다. 행복 최대의 적이 바로 끊임없는 비교다.

 

중도일보 2015.3.26. 18면

 

2. 만평보기

 

가. 다음 만평의 의미를 설명하세요

 

<2016.5.2. 국민만평>

 

나. 위 만평의 의도를 ‘모두의 행복’을 키워드로 해서 재구성 하세요.

 

3. 사진보기

 

가. 다음 사진의 제목을 붙이고 제목을 그렇게 붙인 이유를 설명하세요.

 

나. 다음 사진에 붙은 다음 설명문을 읽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한 가지 제안을 하세요.

 

충북여고 김용범 교장과 교사, 학생회 소속 학생들이 11일 오전 학교 건물 입구에서 등교하는 학생들을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충북여고는 지난해 9월부터 행복한 학교 만들기 일환으로 ‘맞이하는 등교 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동양일보 2016.4.12. 14면>

 

■ 영화로 생각키우기

 

▷ 완득이

 

1. 영화 ‘완득이’개요

 

감독: 이한, 장르: 드라마, 주연: 김윤석 유아인 박수영 이자스민 박효주 등, 시간:107분

 

2. 영화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을 소개하세요.

 

3. 등장 인물을 설명하세요.

 

이동주:

 

도완득:

 

기타:

 

4. 이동주 선생님은 바람직한 교사인가요? 아닌가요?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와 함께 발표하세요.

 

5. 완득이의 문제는 ‘장애인 아버지’ ‘다문화가정’ ‘외국인 노동자 문제’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문제점, 해결방안 등을 서술하세요.

 

6. 영화에 등장하는 교회의 역할을 설명하고 평가하세요.

 

7. 완득이 아버지가 이동주선생님에게 “제 몸이 싫어요. 내 문제가 아들에게 까지 영향을 준단 말입니다.”라고 하소연하는 대목이 있어요. 여러분이라면 완득이 아버지에게 어떤 말을 하고 싶습니까?

 

8. ‘완득이의 행복’ ‘완득이 아버지의 행복’ ‘완득이 어머니의 행복’ ‘선생님의 행복’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세요. (택1)

 

■ 웹툰으로 생각키우기

 

1. 다음 웹툰, 센개작가의 ‘못잡아 먹어서 안달’

 

가. 팟캐스트 LBC ‘웹투니스타’94화를 다운받아 들어보세요.

 

나. 작가에 대해 조사한 후 소개하세요.

 

다. 인물탐구(백군, 복이, 시구, 고고씨)

 

라. 가장 인상깊었던 에피소드를 소개하고 소감을 나눠보세요.

 

마. 그림체 및 색을 평가해보세요.

 

바. 이 웹툰을 한 줄로 요약해보세요.

 

사. 백군과 복의 관계를 토대로 자신의 형제관계를 평가해보세요.

 

아. ‘형제자매가 있는 가정의 소소한 행복’을 주제로 글짓기 하세요.

 

2. 레진코믹스 웹툰 ‘단지 널 사랑해’

 

- 다음은 레진코믹스 웹툰 ‘단지 널 사랑해’중 한 부분입니다(한겨레21, 1109호 77쪽).잘 보고난 후 자신이 받은 언어폭력을 소개하고, 가장 듣기 싫은 말이 아닌 가장 듣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말해보세요.

 

■ 책으로 생각키우기

 

▷ 프랑수아 클로르, ‘꾸뻬씨의 행복 여행’

 

가. 책 내용을 100자 내외로 요약하세요.

 

나. 꾸뻬의 수첩에 적힌 행복의 비밀을 옮겨 적고 자신의 생각을 곁들이세요.

 

다. 꾸뻬가 행복을 발견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하세요.

 

매우 사소한 부분의 관찰에서 시작한다. 비행기 옆자리에 앉은 사람들의 대화, 호텔 바의 웨이터, 경호원, 술집 여자, 지나는 행인들의 얼굴 등 꾸뻬는 매순간 사람들에게서 시선을 떼지 않는다. 그리고 그들의 표정과 말투에서 지금 이 순간 그들을 지배하는 삶의 의미를 읽어내고자 노력한다. 2015-03-23 충청일보 9

 

라. 꾸뻬가 깨달은 가장 커다란 행복의 비밀은 무엇인가요?

 

‘바로 지금 이 순간의 행복’이다. 행복한 순간들이 모여서 삶 전체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지, 행복한 미래를 꿈꾸며 현재를 버리는 것은 어리석은 삶이다. 2015-03-23 충청일보 9

 

■ 노래로 생각키우기

 

1.KK- 미스트

 

가. ‘kk’에 대해 알아보세요.

 

‘니코니코 동화’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남성 우타이테(노래를 부르는 사람).

 

나. ‘kk’의 특징은?

 

부드럽고 상냥한 음색을 가지고 있으며, 독특하고 개성 있으면서도 편안한 음색을 가지고 있음.

 

다. ‘미스트’의 가사가 전하려는 핵심적인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라. 다음 가사의 의미를 ‘행복’과 관련하여 설명해보세요.

 

그 누구나 사람으로서 태어나 마음속으로 안고 있는 소중한 바램/ 누군가가 우리들을 찾고 있어/ 손을 잡고 높은 하늘을 우러러 보자 그래 우리 함께

 

2. 옥상달빛-염소 4만원

 

다음 옥상달빛의 ‘염소 4만원’의 가사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너희들은 염소가 얼만지 아니/ 몰라 몰라/ 아프리카에선 염소 한 마리/ 4만원이래 싸다!

 

하루에 커피 한잔 줄이면/ 한 달에 염소가 네 마리/ 한 달에 옷 한 벌 안 사면/ 여기선 염소가 댓 마리

 

지구의 반대편 친구들에게/ 선물하자/ 아프리카에선 염소 덕분에/ 학교 간단다

 

지구의 반대편 친구들에게/ / 선물하자/ 아프리카에선 염소 덕분에/ 학교 간단다

 

학교 보내자

 

■ 학생글

내가 생각하는 행복한 학교

 

아이들에게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한 학교를 물어보면 제일 많이 나오는 답은 자유로운 학교이다. 이들이 말하는 자유로운 학교란 무엇일까? 자유를 얻는다고 우리는 진정한 행복한 학교라고 말할 수 있을까?

 

△ 소통이 원활한 학교

 

왕따, 학교 폭력 등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들이 아이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견디다 못해 자살까지 이어지는 등 이제는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었다. 아이와의 소통, 학교와의 소통이 잘 이루어졌다면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일들도 서로 소통이 없었기 때문에 단절된 공간에서 숨 막혀했을지도 모른다. 이제 학교에도 소통이 필요하다 이것이 선생님과 학생들 간 또는 학생과 학생들 간 네트워크가 될 것이고 서로 알아가게 될 것이다. 누군가가 알아주면 더 이상 학교폭력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 자신의 가치와 꿈을 찾도록 도와주는 학교

 

꿈과 희망으로 넘쳐나는 시기, 알고 보면 가장 꽃다운 시간을 보내야 할 아이들은 하고 싶고 배우고 싶은 걸 터득하는 학교가 아닌 시험을 봐서 점수로 순서를 매기고 평가받는다고 생각한다. 모든 기준이 점수가 되어버린 학교에서 자신의 개성이나 소질을 펼치기보다는 열등감과 패배감으로 학교에 지쳐가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자신의 가치와 꿈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교를 희망한다.

 

△ 서로를 이해하고 변화하는 학교

 

학생들에게 선생님이란 당연히 누려야 할 자유를 억압하고 말이 안 통하는 사람으로 보이고, 선생님에게 학생들이란 자신의 일은 하지도 않으면서 바라는 건 많은 이기적인 아이들로 비치기 때문에 서로 이해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학교는 변화할 수 없다.

 

서로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선생님과 아이들이 과연 행복한 학교를 만들 수 있을까? 모두 자신의 입장에서만 생각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이들 사이에서는 갈등이 발생하고 오해가 생기기 십상이다. 우리는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방법을 이미 알고 있다. 그런데 나보다는 상대가 변하기를 바라면서 서로가 미루고 있을 뿐이다. 선생님과 학생이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며 변화하기 위해 소통을 하는 것, 상대방의 눈높이에 맞추어 서는 것이야말로 행복한 학교로 가는 첫걸음이라 생각한다.

 

문 윤 지 (인상고등학교 2년)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