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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장항 항로준설 2단계사업 수정하나

1~3부두 해역 제외 움직임에 항만이용자들 "명분용" 반발

군장항 항로준설 2단계 사업이 파행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군산해수청이 준설 일부 구간에 대해 준설 계획을 다시 검토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이같은 의구심을 증폭시키고 있다.

 

최근 군산해수청은 하역사 등에 공문을 보내 선박의 원활한 진출입을 위해 1~3부두의 진입구역과 박지를 제외한 부두 내측의 수심을 7.5m로 준설할 때의 문제점 등 의견을 보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는 군산항 1~3부두의 진입구역과 부두 내측의 해역에 애초 설계와는 달리 예기치 않은 연암이 드러남에 따라 설계상 펌프준설이 아닌 그래브 준설공사를 추진해야 함으로써 공사비가 추가로 많이 소요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해수청은 ‘군산항 1~3부두의 준설을 수심 10.5m로 추진하고 있으나 1~3부두의 진입 및 내측의 수심 7.5m 구역에 연암이 있어 준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같이 요청했다.

 

그러나 사료부원료·고철·타피오카 등을 취급하고 있는 1~3부두는 지난 3년동안 연안화물을 제외한 전체 물동량 4900여만톤의 14.1%를 하역하고 있고 전체 선박 5365척의 33.8%가 이들 부두에 접안하고 있을 정도로 군산항에서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해수청의 의견요청에 대해 항만이용자들은 ‘군산항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1~3부두 내측의 현재 평균 수심이 7.5m인 점을 고려할 때 애초 설계에 없었던 연암출현을 이유로 이 해역의 준설을 포기하기 위해 명분을 찾는 것이 아니냐’며 반발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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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봉호 ahnbh@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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