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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몰, 숨 고르기인가 몰락인가 (중) 문제점] 근본적 문제에 허술한 처리까지

창업 ‘데스벨리’기간 버티지 못하고 폐업하기 부지기수, 청년몰이라고 다를 수 없어
침체된 상권, 사업 초기에만 지원, 관리주체의 허술한 처리, 기존상인과의 갈등도

전통시장 활성화와 청년 일자리 등 기존의 좋은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관리·감독기관 등의 다각적인 지원이 시의적절하게 이뤄지고 관리·감독도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9일 청년몰 업계와 전문가들에 따르면 청년몰은 초기에만 집중된 지원과 사업기관의 관리 부실, 전통시장의 상권과의 경쟁 및 융합 문제 등이 사업 부진이유로 꼽히고 있다.

먼저 청년몰 창업은 초기에 정부에서 지원해준다는 점에서 일반 창업보다 유리하지만, 근본적인 불리함이 있다.

바로 전통시장이라는 침체된 상권 속에 노하우가 부족한 청년이 뛰어들어야 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청년몰에 입주한 상인들이 2년이 채 되지 않아 폐업하거나 휴업하는 경우가 많다.

지원을 받아 창업했지만, 점포 운영과정에서 지원 사업의 구조적 한계를 느끼기도 하고, 창업 초기 피할 수 없는 데스밸리 기간도 청년몰 상인을 피해가지 않는다.

경제학 용어인 ‘데스밸리(Death Valley)는 창업한 기업들이 3년쯤 지나면 자금난 등에 빠지는 현상을 일컫는데 전문가들은 청년몰의 경우 대체로 이 기간을 14∼15개월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사업 초기 인테리어 등 점포 조성 비용에만 집중된 지원이 청년몰 폐업 문제를 키운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청년몰 업주는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모습”이라며 “초기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쉽게 진입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정말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청년몰 사업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청년몰 조성사업의 위탁 집행 기관인 중기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관리 미흡이 그것으로, 사업비 예산 중 청년상인 자부담분이 제대로 집행되지 않은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정훈 의원이 지난 5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청년몰 조성사업은 지난해 말 사업이 종료돼 올해 1∼2월 중으로 잔여 사업비 반납 및 사업결과보고가 완료돼야 한다.

그러나 공단은 3월 말 사업비 정산 및 회계감사용역 결과를 통해서야 전국 2개 시장에서 청년상인 자부담금에서 부족분이 발생한 것을 발견했다.

부족분은 전주시 서부시장 12개 점포 5968만 원, 대전시 중앙메가프라자 20개 점포 1173만 원 등 총 7141만 원에 달했다.

자부담비 집행 여부를 사업이 끝나고 나서야 발견한다는 것은 그만큼 사업 기간 동안 사업비 집행이 계획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방증한다.

청년 상인과 기존 전통시장 상인 간의 의견 차이로 인한 갈등도 청년몰의 성공을 저해하는 하나의 요인이다.

도내 지자체 청년몰 관계자는 “시장 상인과 청년 상인들의 영업 시스템이 달라 공존이 쉽지 않다는 것은 계속 반복되는 문제로, 청년 상인과 기존 상인 간의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대화를 하고 있다”며 “청년몰이 조성되더라도 지자체 차원에서 활성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지 않으면 시장이라는 공간은 젊은 층에 매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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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경석 1000ks@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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