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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주군, ‘열린 군수실’로 행정의 문 활짝 열다

매달 둘째·넷째 주 수요일 민원실서
황인홍 군수, 277명 주민들 직접 만나

무주군 ‘열린 군수실’이 주민과의 소통창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열린 군수실’ 운영 정례화를 공약했던 황인홍 군수는 지금도 매달 둘째·넷째 주 수요일이면 어김없이 주민들과 만나고 있다.

군청 민원실 한켠에 마련된 열린 군수실. 10일 이곳을 찾은 주민 이 모씨(57·무주읍)는 “10년 넘게 악취 때문에 원성이 컸던 축사문제도 여기서 해결이 됐다”면서 “주민들을 향해 열어놓은 창구인 만큼 많이 듣고 같이 고민하는 자리가 돼서 지역이 발전하고 주민들이 더 행복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무주군에 따르면 열린 군수실은 지난해 7월 문을 연 이래 지금까지 14번이 운영됐으며 277명이 방문해 191건의 다양한 민원과 불편 사항들을 접수했다. 집계된 것을 보면 행정복지 분야 44건, 산업건설 분야 72건, 농업·산림 분야 42건, 기타 23건으로 이 가운데 109건이 해결 중이거나 처리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무주읍 당산마을 도시가스 공급 △악취로 인해 민원이 들끓던 당산리 돈사 폐업 권고·보상 △20년 넘게 사고위험과 통행불편 문제를 안고 있던 무주읍내 도시계획 도로(소로 1-23호) 토지 수용 확·포장 완료 △생활고에 시달리던 주민을 복지대상자로 등록시켜 맞춤형 급여를 제공하게 된 것 등이 대표 사례로 꼽힌다.

황인홍 군수는 “열린 군수실을 처음 시작할 당시만 해도 ‘전시행정이다, 잠깐 하다 말 것이다’라는 불신의 벽이 굉장히 높았다”면서 “말씀하셨던 부분들이 하나하나 해결되기 시작하고 설사 해결이 안 되더라도 약속한 날에는 군수가 나와서 답답한 사정이라도 들어주니까 믿어주시는 것 같아서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무주군은 열린 군수실을 통한 군수와 주민들의 격의 없는 소통이 좋은 제도와 의견 발굴로 이어져 행정에 대한 신뢰를 쌓는 기반이 될 거라고 보고 앞으로도 운영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무주군은 군민과의 소통을 위해 ‘반딧불 희망 소리함’을 군청과 각 읍·면 주민자치센터 등 11곳에 설치해 운영 중이며, 여러 계층과 분야, 연령을 아우르는 만남을 통해 군민의 소리에 귀를 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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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효종 hjk4569@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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