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보도자료

JTV전주방송, 동학농민혁명 토크쇼 '썰1894' 진행

14일 오후 7시 20분 ‘대둔산 최후의 항쟁’편 첫 방송

image
JTV 전주방송이 대한민국 방송 최초로 동학농민혁명을 소재로 한 토크쇼 '썰1894'를 14일부터 방송한다.

JTV 전주방송이 대한민국 방송 최초로 동학농민혁명을 소재로 한 토크쇼 '썰1894'를 14일부터 방송한다. 

한국 근현대사의 커다란 변곡점이 된 동학농민혁명이 일어났던 1894년의 모든 이야기를 담겠다는 의도로 기획된 '썰1894'는 총 18부작으로 제작되며 14일 오후 7시 20분 ‘대둔산 최후의 항쟁’편으로 첫 방송될 예정이다.

'썰1894'는 그동안 동학농민혁명에서 언급되는 전봉준, 만석보, 고부군수 조병갑 등의 인물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단편적인 사건의 열거 수준의 이야기에서 벗어나 다양한 기록과 유물, 그 속에 담긴 생생한 민초들의 삶과 인물들의 배경과 관계 등을 함께 살펴보며 생생한 동학농민혁명의 속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

역사는 되풀이되고 동학농민혁명이 외쳤던 가치를 갈망하는 민중 항쟁은 오늘날까지 계속 이어져 왔다. 역사가 시대정신을 반영해 끊임없이 재해석돼야 하는 이유다. 이번 방송은 14개월이란 짧고도 길었던 동학농민혁명의 기록을 통해 당시 시대 배경과 민중들의 삶을 다양한 기록과 이야기를 통해 현대와 연결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방송에서는 김유정 문학상, 이효석 문학상, 동인문학상 등을 두루 수상한 소설가 김중혁과 20년 이상 동학농민혁명을 연구한 전문가인 이병규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조사연구부장이 동학농민혁명에 관한 이야기 보따리를 푼다.

동학군에 참여했다가 체포된 장남 대신 동생을 보내 목숨을 바꿔야만 했던 집안 이야기, 대를 이을 아들을 대신해 아버지가 사형을 당한 농민군 이야기, 포로로 잡혀 동시에 처형당한 후 세월이 지나 발굴된 형제의 유골 등 방송 최초로 공개되는 130년 전의 역사가 생생하게 시청자들을 만난다.

JTV 전주방송국 관계자는 "다큐멘터리에서는 느낄 수 없는 재미와 감동을 동학농민혁명 토크쇼 '썰1894'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영호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자치·의회국립진안고원산림치유원 전북 동부권 활성화 마중물 될까

군산“서해안 철도 군산~목포 구간, 국가철도망에 반드시 반영돼야”

익산숲이 일상이 되는 녹색정원도시 익산

문학·출판전주문인협회 ‘다시 읽는 나의 대표작’

문학·출판교육 실종 시대에 던지는 질문, 신정일 ‘언제 어디서나 배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