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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중량물 야적장만 조성해서 뭐하나

내년 야적장 완공 후 애물단지 전락 우려 
반드시 부두 축조로 항만 발전 도움 돼야

"부두를 건설치 않고 중량물 야적장만 조성하면 뭐하나."

군산항 7부두에 조성중인 중량물 야적장이 내년이면 완공되지만 부두건설은 물론 운영계획마저 수립되지 않고 있어 애물단지로 전락할 우려가 높다. 

군산해수청에 따르면 군산항 7부두 75번 선석 예정 부지에 내년 5월 완공될 중량물 야적장은 총사업비 411억여 원이 투입돼 야적장 6만 1800㎡(1만 8727평), 진입도로 1700㎡(515평) 등의 규모로 축조된다.     

야적장은 지내력 25톤 구역과 5톤 구역이 각 3만 900㎡(9363평) 규모로 조성된다. 

이 야적장 조성은 군산항내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조립 및 야적을 위한 부지 공급으로 신재생 에너지 산업을 주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차원에서 추진됐다.

그러나 이 야적장에서 곧바로 해상으로 중량물을 반출하기 위한 부두는 축조되지 않고 있어 완공후 중량물 야적장이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지 의문시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이 곳에 재정을 투입해  부두를 건설하는 것에 대해 난색을 표명하고 있는데다 1500억여 원의 막대한 비용 소요로 민간 자본을 통한 부두 건설도 난항이 예상된다.  

더구나 이 야적장은 완성된 중량물을 도로 운송 후 인근 군산항 7부두 73번 선석을 통해 해상으로 반출하는 것으로 설계돼 있지만 물류 비용의 추가 부담, 도로 폭 확대에 따른 추가 예산 소요, 잡화 부두의 중량물 취급에 따른 논란 등에 직면, 설계대로 활용될 수 있을 지 미지수다.  

이런 가운데 군산해수청은 이 야적장의 운영 계획을 아직 마련치 않고 있어 야적장이 자칫 예산만 낭비한 채 장기간 활용되지 못할 우려가 높다. 

항만관계자들은 "막대한 예산을 들여 중량물 야적장이 조성되는 만큼 군산해수청은 반드시 부두를 축조하는 방향으로 운영계획을 수립, 항만발전은 물론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도록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군산 해수청의 한 관계자는 "내년 5월에 야적장이 완공되는 것으로 계획돼 있는 만큼 올해 말까지 운영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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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7부두 야적장
안봉호 ahnbh@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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