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속도로, 호남 메가시티...영호남 화합 선도하는 전북 초광역 SOC 속도전
대전, 광주에 끼인 '샌드위치' 설움 벗고 비수도권 허브로 독자적 위치 확보해야
수도권 대항마 넘어 국가균형발전의 축으로…‘초광역 협력 거버넌스’ 구축이 관건
수도권 일극 체제에 균열을 내기 위한 비수도권 연대가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전북·전남·광주가 체결한 ‘호남권 메가시티 경제동맹’은 그 출발점으로 평가되지만 정작 전북이 진정한 ‘연대의 허브’로 자리잡기 위해선 선언보다 ‘물리적 연결망’부터 갖춰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24일 전북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현재 전북은 수도권을 연결하는 남북 축 교통망은 어느 정도 갖췄지만, 비수도권 주요 도시들과의 연결성은 여전히 취약한 상태다. 철도를 이용해 전주에서 대구로 이동하려면 충북 오송역을 우회해야 하고 같은 호남권인 광주조차 전주에서 익산으로 올라간 뒤 다시 남하해야 하는 불편한 구조다. 이는 전북이 지리적으로 국토의 남중부라는 유리한 위치에 있음에도 실질적인 연계 기능은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하지만 이러한 지리적 한계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전북은 북으로 세종·대전·충청, 남쪽으로는 광주·전남, 동쪽으로는 대구·경북 등 주요 권역과 인접해 있어, 교통 인프라만 갖춰진다면 비수도권을 가로지르는 ‘연결축’ 역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전북이 대전과 광주 등 광역지자체에 둘러싸여 ‘2중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지만 이를 뒤집을 수 있는 절호의 시기라는 평가다.
박재희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연구위원은 “전북은 그동안 광주와 대전 사이에 낀 채 지역 정체성이 모호했다”며 “지금이야말로 충청, 영남, 강원을 아우르는 실질적 교통망을 확보해 연대의 중심지로 도약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전략의 핵심은 ‘초광역 SOC 사업의 조속한 추진’이다. 대표적인 사업으로 꼽히는 것이 전주~김천을 잇는 ‘영호남내륙선’이다. 새만금에서 대구까지 총 110.4km 구간을 단선전철로 연결하는 이 노선은 무주·진안 등 동부 산간지역의 교통 소외 해소는 물론, 전북과 부울경을 2시간 생활권으로 묶을 수 있다. 총사업비는 2조 4300억 원이다.
그러나 올해 초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서 제외되며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 도는 이 노선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에 전주-대구 고속도로, 전남 고흥, 광주, 완주, 세종을 잇는 ‘호남권 메가시티 고속도로’ 등 초광역 SOC 사업이 병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광역 간 연결이 실제로 이뤄지지 않으면 보여주기식 협약과 선언은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는 해석이 나온다.
도는 교통망 확충과 함께 정치·행정 연대 구축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비수도권 단체장 협의체’ 구성을 통해 충청, 영남, 강원 등 인접 시도와의 연대망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각 시도지사 일정 조율이 쉽지 않은 데다 조기 대선 정국과 맞물릴 경우 일정이 더 늦춰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3월 중 구성을 추진하려 했으나 일정상 어려움이 있어 4~5월로 조율 중”이라며 “비수도권 연대는 수도권 집중을 균열내고 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전국적 과제다. 전북이 그 중심에서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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