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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따구리] 지방분권과 지방예속

 

 

새정부 출범을 앞두고 화두는 온통 지방분권이다.

 

그런데 지방분권의 실현에 앞서 전북지역은 예속화, 보다 구체적으로 광주·전남권에 대한 예속화에서 하루빨리 벗어나야 함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과거 수십년간, 적어도 최근까지 전북 지역은 정치적인 민심의 흐름 측면에서 볼때 광주 전남권의 틀을 크게 벗어난 적이 없다.

 

소석 이철승을 비롯해 손주항과 새 정부의 실세로 꼽히는 김원기 고문 등 소위 전북 홀로서기를 주장했던 사람치고 꺾이지 않은 사람이 없다.

 

물론 민주대 반민주 구도하에서 전북 홀로서기를 주창한 자체가 적전분열처럼 이적수가 될 수 있었기 때문에 당시엔 별다른 고민이 없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과실(?)의 분배가 공정했는가에 대해 의문을 표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러면 지방분권이 관심사가 된 이 시점에서 왜 전북이 전남권에 예속됐다는 자조섞인 목소리가 전북민들 사이에서 나올까.

 

그것은 바로 상대적인 소외와 허탈감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중앙 차원의 굵직한 인사나 예산 배분은 놔두더라도 기관단체의 쏠림현상이 문제이다.
공(公)의 성격이 강한 곳은 그래도 낫다. 각 금융기관, 대기업 등 민간(私)분야에 관한 한 전북은 전남권의 변방지대라는 지적을 부인키 어려운게 현실이다.

 

한국은행을 제외한 전 금융기관의 호남본부가 모두 광주에 있고, 현안인 고등법원을 비롯, 국세청·노동청·기상청·도로공사 호남본부가 왜 광주에만 있어야 하는가 의문을 표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비용과 편익을 고려하면 전북, 구체적으로 전주 보다는 광주에 센터기능을 두는게 나은 점이 많겠지만 정부기관마저 지나치게 전북을 소홀히 하고 전남광주에 편중돼 있는 것은 아닐까.

 

"기관 몇개가 어디에 있든 큰 의미가 없다”며 소지역적 발상이라고 일축하기에 앞서 이제는 전북도민의 허탈감을 한번 짚어볼 때이다.

 

 

/위병기(본사 경제부기자)

 

 

 

위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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