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어항확장 등 주민갈등 해소 정부대책 요구
새만금 연안 어민들이 앞으로 다가올 생계불안 등을 이유로 새만금 끝물막이 공사에 대해 많은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는 국책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어항확장, 대체어장 조성 등 주민갈등 해소방안이 절실하다며 정부차원의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현재 새만금 내측 연안에는 군산 하제·오봉·어은항과 김제 심포·거전항, 부안 돈지·계화·하리·문포·불등·해창항 등 11개 어항에 1206척의 어선이 있다. 새만금 끝물막이 공사가 마무리되면 방조제 외곽으로 옮겨가야 하는 실정.
그러나 현재 조성이 완료됐거나 2007년까지 조성이 완료될 대체어항의 규모는 군산 신시·비응도항, 부안 대항·가력도항 등 4개 어항에 829척에 불과해 377척의 선박이 갈 곳이 없는 실정이다. 게다가 내측 연안 어민들이 이들 대체어항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먼 육로를 돌아가야 하는 등 새만금 담수호 조성에 따른 내수면 어업이 허용되지 않을 경우 상당수 어선들이 어로활동을 포기해야 하는 실정이다.
어장감소도 심각하다. 지난 90년 당시 어장면적이 1만2518㏊였으나 공사가 늦어지면서 지난 2005년에는 7816㏊로 6200㏊가 줄었다. 연간 500억원∼600억원 가량의 수입원이 끊긴 것.
이에따라 새만금 내측 연안에 사는 10개 마을 1700여가구 어민들은 최근 ‘새만금연안피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환경단체 등과 함께 조직적으로 반발하고 있으며 앞으로 끝물막이 공사가 시작되면 대규모 물리적 충돌도 배제하기 힘든 실정이다.
전북도 이승우 정무부지사는 7일 정부청사에서 국무조정실 주재로 열린 방조제 끝물막이 및 상고심 판결대비 관련부처 대응방안 회의에 참석, “어업피해에 대한 보상이 이미 이뤄졌다고는 하지만 주민들의 생계대책이 실질적으로 어렵다”며 △400여척의 정박규모를 갖춘 어항을 확장하고 △6200㏊의 대체어장을 조성하며 △바다목장화 사업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1206척중 희망어선을 대상으로 구조조정을 실시하는 등 새만금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정부차원의 갈등해소 방안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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