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다시 생각하자 - 道·시·군·교육청 협력기구 필요
“다른 시군에 생긴다는데, 우리만 없으면 당장 단체장에게 화살이 돌아갈거다. 부담스럽다는 얘기다.”(시 공무원). “권역별로 영어마을 만들고, 공동사용·공동부담할 수 있지만, 시군간 협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도교육청)
도내 시군마다 추진계획중인 영어마을 확대에 대해 신중론이 제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영어마을에 대한 충분한 효과와 교육수요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 마련과 함께 초기 시설투자와 운영비 등에 대한 계획도 선행돼야 한다. 시군별 사업추진계획보다는 전북도와 시군, 도교육청 등의 협력기구를 통해 전북도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려보는 연구와 작업도 시급하다.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전문가들은 영어마을 효과 여부에 대해 의견차가 있지만 자치단체별 경쟁적 영어마을 확대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었다.
도내에서는 내년에 군산과 익산, 임실, 무주군이 영어마을 조성사업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군산과 익산은 올해 확보한 도비와 시비 6억원에 내년에 추가로 8억원씩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임실군도 교육청이 중심이돼 교육청 10억원과 임실군 5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옛 운암중 부지를 이용할 계획이다. 무주군 역시 내년 6억원을 확보했다. 권역별 거점 영어마을 조성을 통해 효율성과 자치단체 부담을 줄여 보자는 게 당초 전북도의 계획이지만 해당 자치단체마다 ‘독자적’ 영어마을을 조성하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영어마을 소프트웨어가 중요하다=지난해 10월 개원한 전주영어마을은 예정했던 교육프로그램을 2개월만에 전면 개편했다. 수강생들의 반응과 교육효과 등을 고려해 개선한 것. 이후에도 설문조사와 자체 평가를 통해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또 최근 벌어진 영어마을 원어민교사 성추행사건 등에서 보듯 영어마을의 원어민교사 관리시스템도 간단치 않다.
전주 영어마을 김기화원장은 “영어마을 운영에서 좋은 프로그램의 정답은 없다”며 “자치단체마다 일단 짓고 보자는 식의 접근보다는 운영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고민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원장은 프로그램이나 운영 노하우에 대한 공유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북도와 자치단체, 도교육청의 영어마을 관련 협의기구 필요성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원어민교사 확보와 활용 필요=원어민 영어교사 확충과 함께 관리시스템 마련도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그런가하면 원어민교사만이 대안인가라는 논란 역시 이어지면서 근본적으로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자체가 전환돼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올 8월 현재 도내 원어민교사 수는 30명이다. 도교육청의 예산부족 등으로 확충은 더디게 이뤄지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전주영어마을과 무주군 자체 확보한 인원을 제외하곤 시군마다 1∼2명씩 배치된 게 고작이다.
한편에서는 원어민 교사의 수준과 이들을 관리하는 운영프로그램이 먼저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원어민교사=완전한 영어교육자’라는 인식은 일정한 자질을 가진 원어민 교사가 효율적인 운영프로그램 속에서 조화를 이룰 때 가능하다는 것.
전주교대 오마리아교수(영어교육과)는 “영어교육의 최종목표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이 아니라 ‘영어를 잘 하는 한국인’이 목표라면 오히려 영어를 잘하는 한국인이 학생들에게 동기부여와 모델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오교수는 또 “무엇보다 영어교사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 선결돼야 할 과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