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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대호의 건축단상] 재래시장의 건축적 가치

일상적인 삶의 단편 담아내는 역사성

최근 대규모 유통마트의 잇단 입점과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우리 지역의 소상인과 특히 재래시장의 상권이 매우 위축되고 있다.

 

대형마트의 고급화 되고 쾌적한 내,외부 시설, 그리고 마케팅의 전문화 및 유통 구조의 선진화에 의한 저렴한 상품 가격 등의 강점이 재래시장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나아가 시민들이 외면하게 되는 이러한 현상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재래시장의 열악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일부지역의 상인회와 지자체 등이 나서서 재래시장의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부분의 현대화 사업은 주차공간 확보, 각종 편의시설의 확충, 실내외 환경 개선, 간판의 교체 등 눈에 보이는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는데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재래시장에는 현대화된 대형마트에 없는 재래시장만의 매우 독특한 공간적 특성이 있으며, 이 점이 바로 재래시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건축적 가치라고 생각된다. 우리가 외국여행을 할 때, 그 나라의 정취와 삶을 느끼기 위해 반드시 한번쯤 들르게 되는 곳이 바로 그 도시의 재래시장이다.

 

일반적으로 재래시장의 공간은 자연발생적인 속성이 있고, 일상적인 삶의 단편을 담아내는 역사성을 갖고 있다.

 

재래시장은 대부분 통로가 좁다. 넓은 통로에서는 구매객들의 동선(動線)의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오히려 좁은 통로에서 무심코 지나치지 않게 되어, 여유로운 구매와 거래가 이루어진다. 부딪치고 복잡함에서 활기를 느끼게 된다.

 

재래시장의 평면적 형상은 자연발생적인 속성으로 인하여 정확한 격자형이 아닌 자유롭고 비정형적인 배열을 이루게 된다. 이러한 형태적 특성은 구매객이 전 매장을 한 눈에 파악하기 어렵고 예측할 수 없으므로 공간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힘을 갖게 된다.

 

그리고 이곳에서는 대형 마트에서 흔하지 않는 상인과 구매자 간의 적극적인 대화가 이루어진다. 상품에 관한 이야기에서부터 세상사는 이야기, 집안 이야기, 자식들 이야기, 등 자연스럽게 많은 대화가 뒤따른다. 따라서 구매 속도가 늦고 접촉하는 시간과 공간적 영역이 넓어지는 속성을 띄게 된다. 손님을 부르고 주의를 끌기 위한 상인들의 각종 소음도 재래시장의 생명력을 높이는데 빠질 수 없는 공간적 매력이다.

 

공간의 크기들은 시장의 장옥(場屋)에서부터 판매대, 좌판 등 모두 크기가 작은 인간 스케일(scale)로 구성되어 자연스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고 있다. 에누리와 덤은 재래시장의 이러한 분위기에서 만 가능할 것이다.

 

시장의 자유로운 공간형태는 특히 외부공간에서 더욱 돋보일 수 있다. 통로의 교차부분에서는 공간이 자연스럽게 확장되어 하나의 작은 행사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재래시장 전체가 하나의 이벤트 공간으로 인식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재래시장이 단순한 시설의 현대화만이 아닌, 대형마트와는 차별화된 공간의 건축적 특성과 가치를 담아내어 독특한 지역문화의 공간으로 자리 잡아가길 바란다.

 

/건축가·전주대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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