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와 교과로 정복하는 논술(51) - 제시문
◆ 생각의 폭을 넓히자
(가)라다크로부터 배운다.
오늘날 갈수록 좁아지는 관점 때문에 우리는 문제의 뿌리를 보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나무를 보고 숲은 보지 못하고 있다. 서구문화는 보다 넓고 장기적인 관점을 잃어버리고 점점 더 전문화되고 당장 눈앞의 것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전문가들에게 의존하고 있다. 경제는 갈수록 커지는 전문화와 중앙집중화 그리고 자본 및 에너지 집약적 생활양식으로 세계를 빠르게 끌고 있다. 우리는 긴급히 지속가능한 균형-도시와 농촌, 남성과 여성, 문화와 자연 사이의 균형-을 향해 방향을 돌려야한다. 라다크는 우리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상호관련된 힘들을 우리가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함으로써 우리의 나아갈 길을 보여줄 수 있다. 이러한 보다 넓은 시각은 우리 자신과 지구를 치유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필수적인 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 오래된 미래,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녹색평론사 >
(나)영어공용어화 주장
급기야 극단적인 도구적 이성들이 '영어공용어화'를 주장하고 나섰다. 세계화니 지구촌이니 세계시민이니 하더니 이젠 아예 말까지 영어로 하자고 주장한다. 세계화 현실에 적응하라는 신자유주의의 명령에 대한 광신적 추종이 여기에 이른 것이다. 우리가 지금껏 얼마나 나라말 사랑과 나라말의 중요성에 대하여 등한히 해왔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요르단은 아랍국가에서 몇 안되는 영어공용 시행국에 속하는데 '소수의 영어소통가능자=1등국민', '다수의 소통 불가능자=2등국민'의 꼴을 보이고 있다. 한국의 영어공용 주장자들이 설마 이런 상황을 부러워하는 것은 아니라고 믿는다. 오히려 그들은 영어공용을 통하여 불평등한 한국사회를 평등하게 개선시킬 수 있다는 주장까지 펼치고 있다. 영어공용 주장은 국민 대다수가 영어소통 능력을 갖게 된다는 확신이 섰을 때나 가능한 것이다.
< 홍세화, 쎄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 한겨레신문사 >
(다) 세계화와 지역화의 관계
세계화는 표면적으로는 전 세계가 하나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 속에서 각 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을 가지려면 그 지역만의 고유한 특성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지역적인 것이 결국은 세계적인 것이 된다. 따라서 무엇이 지역적이며 그것을 어떻게 세계적인 것으로 연결시키는가 하는 점이 중요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세계화란 결국 세계적인 것과 지역적인 것과의 결합으로 이해되는 지리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 고등학교 사회, 김주환 외 공저, 중앙교육진흥연구소 >
(라) 세계화 시각
세계화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세계화의 추세는 어쩔 수 없는 것이므로, 운명적으로 받아들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입장이 있는 반면 세계화를 서구 선진 자본주의의 시장 확대 과정으로 여기는 입장에서는, 세계화가 우려와 두려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후자의 입장을 취하는 사람들 중에는 더 나아가 겉으로는 대등한 문화 교류로 보이는 것도 결국은 선진국 중심의 일방 통행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이들도 있다. 세계화에 대한 이런 다양한 평가들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가? 우리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세계화를 살피고, 그것의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지혜를 가져야 하겠다. 우리는 그러한 탐구의 과정에서 우리 자신의 생활자세를 정립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세계화에 대한 평가가 어떤 것이든지, 세계화는 우리 생활 방식에 있어서 폭넓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 고등학교 <도덕>도덕>
◆ 논술문 작성하기
[ 논제 ] (라)에서 말하는 세계화의 시각에 대하여 요약하고, (가)~(다)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하여 논술하시오.(1,000자 )
◆ 어떻게 설득할까 - 토론하기
가) 세계화를 긍정적인 관점, 또는 부정적인 관점에서 토론해보자.
나) 영어공용어화를 주장하는 사람들의 근거를 들어보고, 자신의 견해를 말해보자.
◆ 어떤 것이 출제됐나
세계화 시대에 자국 문화의 전통을 유지하는 것은 어떤 의미와 가치가 있는가? 이 문제에 효과적으로 답변하려면, 국제화, 세계화의 의미를 정확히 숙지하고, 문화적 전통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이처럼 어느 정도 세계화라는 말이 일반적으로 수용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세계화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가질 수밖에 없다. 그 이유는 국가 간에 관계가 대등하게 유지되지 못하기 때문에 강대국의 압도적인 우위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거나 나아가 지배-종속의 관계를 형성되기 때문이다. 즉 국경을 넘은 자유로운 교역, 지구촌의 평화와 협력을 위한 세계화는 바람직하지만 힘의 차이나 경제적 불균형이 존재하는 현실에서 무조건적인 세계화는 강대국의 이익 실현의 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실을 제대로 직시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지기를 요구하기 때문에 각 대학에서 세계화 관련 논술이 많이 출제되고 있는 것이다.
◆ 어떻게 볼 것인가 - 토론거리
가) 세계와, 지역화의 개념에 대해 말해보자.
나) 세계화로 인해 우리의 실생활이 변화된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자.
다) 영어 공용어화에 대한 견해를 말해보자.
라) 조기유학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는가
라) 지역사회의 세계화 정책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보자.
마) 지역구조의 변동이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변화시키는 구체적인 사례를 말해보자.
◆ 어떤 교과와 관련됐나
가) 사회, V. 문화권과 지구촌의 형성, 3.세계화와 지역화, 중앙교육진흥연구소.
나) 국어(상), 교육인적자원부, I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다) 도덕, 교육인적 자원부, I. 1. 현대사회의 변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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