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재정지원금 조기 집행키로…노선 개편엔 '주민 반발' 예상
부안지역 농어촌버스 업체가 경영난으로 휘청거리면서 적자노선 재정지원금이 조기 집행되고 노선버스 투입감축 등을 골자로 한 버스노선체계 개편이 추진되는 등 파장을 몰고 오고 있다.
28일 부안군에 따르면 관내 양대 농어촌버스업체인 새만금교통 <주> (운행차량 23대)과 스마일교통 <주> (20대)은 각각 버스운전자들에게 지급해야 할 2010년 12월분 임금 및 상여금 1억1000만원과 9000만원을 제때 지급하지 못했으며, 이에따라 노조는 임금체불을 들어 2월 1일부터 파업을 예고했다. 주> 주>
이에 군은 버스업체가 3년 9개월동안 잘못 적용해 오다 들통난 부당요금체계를 시정해 지난해 12월 14일부터 요금을 인하했고, 요금 추가인하에 따른 재정지원요인 발생, 임금체불에 따른 파업우려, 타 자치단체와의 형평성 등을 들어 이달안에 버스업체에 1억6574만원을 조기집행키로 했다.
조기집행 재정지원금은 올해 적자노선 재정지원금 4억6695만원과 요금인하 손실액 1억9600만원 가운데 3개월분이다.
또 군은 오는 2월부터 적용될 요금추가인하에 따른 손실액과 도내 평균에 맞추는 적자노선 재정지원을 위해 추경에 3억5000여만원을 추가확보해 지원하고 오는 6월부터는 농어촌버스 노선체계를 개편하겠다는 방침이다.
노선체계 개편은 승객이 적은 노선에 대해 버스운행 횟수을 줄이는 방향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이로인해 현재보다 버스이용이 불편해지는 주민들의 반발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군은 이같은 내용을 28일 의회에 보고한 가운데 의원들은 군재정 지원금의 계속적인 추가부담을 우려하며 버스업체 통합 운영을 통한 경영구조개선 유도 등의 대책을 촉구했다.
이에 농어촌버스업체는"적자노선에 대한 재정지원금이 다른 시·군에 비해 적어 그렇지 않아도 경영난을 겪고 있는 터에 지난해 12월 14일부터 노선별로 200~500원씩 요금을 인하한 뒤 경영난이 심화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요금인하는 전북도가 결정통보한 인상률을 잘못 적용해 지난 2007년 3월부터 버스인상요금을 과다하게 받아온 사실이 언론보도로 드러나 부안군으로부터 시정조치를 받았기 때문.
부안군도 부당요금체계를 사전에 인지하지 못하고 승인해 줘 군민들에게 손실을 가져다 준데 대해 사과문을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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