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9 08:03 (Sun)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이상호의 부동산 톡톡정보] 타워형 아파트 조망 유리

최근 도내 아파트 분양시장에 다양한 구조의 아파트가 선보이고 있다. 단지 전체를 판상형으로만 배치하던 과거와 달리 요즘은 타워형 구조가 늘고 있으며 판상·타워 혼합형도 자주 등장하고 있다.

 

타워형 구조의 장점으로는 많은 세대가 조망권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한 동의 형태가 'ㅡ'자 모양으로 긴 판상형의 경우 뒷동에 있는 세대는 앞동에 가려 주변을 조망하기 어려웠으나, 주로 'V'자 모양을 채택하는 타워형에서는 뒷동일지라도 앞동을 비껴가며 조망권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세대별 창문 배치도 'ㄴ'자 모양인 경우가 많아 개방감이 좋다.

 

세대별 구조가 다양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모든 세대가 동일구조인 판상형과 달리 타워형은 타입별로 다양한 공간설계가 가능해 선택의 폭이 그만큼 넓다. 또한 단지 전체의 외관이 미려해지는 효과도 있다.

 

단점으로는 환기문제가 지적된다. 판상형에 비해 맞바람이 들어오기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이다. 이밖에 전용률이 약간 떨어진다거나, 일부 돌출된 세대에서는 옆집 내부가 보여 사생활 침해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현재까지 도내 소비자는 익숙한 구조의 판상형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하지만 산이나 하천같은 양호한 조망을 확보할 수 있다면 타워형도 충분히 고려할만 하다.

 

/ 옥계공인중개사 이상호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경제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