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군수 비방 플래카드에 군 적극 항변
부안지역 농어촌버스업체인 ㈜새만금교통이 지난 9월 폐업하면서 대중교통 파행이 계속되고 있는 것과 관련, 그동안 새만금교통 노조와 갈등을 부추기는 대외홍보를 자제했던 부안군이 태도를 바꿨다.
이는 새만금교통 노조측이 19일부터 '버스폐업사태의 진앙지는 부안군수'라는 내용을 담은 플래카드를 내거는 등 부안군에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폐업사태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이 뒤따라야 한다는 내부방침에서 비롯됐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새만금교통 노조는 이날 오전부터 부안군청 앞에 부안군수를 겨냥한 플래카드를 내걸고 부안군을 성토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노조는 "최근들어 노조 및 지역 사회단체가 '자주관리기업 설립'을 촉구하고 나섰는데도 불구하고 부안군은 이에 아랑곳 없이 지난 15일 스마일교통이 요구한 농어촌버스 11대 증차안을 승인했다"면서 "부안군이 '1군1사'입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노조를 기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그동안 새만금교통 노조와의 맞대응을 자제해왔던 부안군이 앞으로 지역민들에게 폐업사태의 본질을 알리는 데 주력하는 쪽으로 선회했다는게 관계자 설명이다.
군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부안지역 폐업사태의 한축은 해당 업체 사업주-운전기사들이 해결됐어야 할 임금·퇴직금 등의 문제를 부안군의 책임으로 전가시키면서 빚어진 부작용 때문"이라면서 "군의 입장에서 군민들의 이동권이 걸려 있고 농어촌버스 보조금을 집행하고 버스업체 면허 인·허가 권한을 행사하고 있는 만큼 이 문제를 도외시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군은 특히 "새만금교통 폐업이후 이 회사 운전기사들(노조원)은 퇴직금 해결과 일자리 등을 부안군에 요구하고 있지만 이는 해당 사업주가 해결했어야 할 책임을 부안군에 돌리고 있는 셈"이라면서 "군은 실직 운전기사들의 일자리 제공 등을 노조대표와 약속하고 후속절차를 진행했지만 노조측의 갑작스런 태도 변화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고 지적했다.
군은 그러면서 "부안지역의 경우 버스 1대당 1일 운송수입은 평균 16만4000원에 불과해 지역 농어촌버스 업체들은 적자경영에 허덕일 수밖에 없는 구조이며, 도내에서 2개 회사가 농어촌버스를 운행하는 군지역은 부안이 유일했다"면서 "부안군은 줄곧 버스업체를 대상으로 농어촌버스의 효율적인 운행 및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책 마련을 요구했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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