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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학교, 달라져야 한다

▲ 이상훈 전주고 교사
혁신학교는 김승환 교육감의 대표적인 교육정책 중 하나이다.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서는 일방통행식 경쟁 체제에서 탈피해 교육의 본질에 충실한 학교 모델이 필요했고 그것이 전북형 혁신학교가 탄생했다고 한다. 전북형 혁신학교가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겠으나 현재 운영 형태를 보면 ‘소규모 학교 살리기 혁신 학교’인 듯 하다.

 

혁신학교가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육주체의 자발성과 헌신이 가장 중요하다. 그런데 간과하기 쉬운 몇 가지 점을 지적한다.

 

첫째 혁신학교는 철저하게 지역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그 지역학생을 중심으로 학교문화를 바꾸어 나가야 한다는 생각한다. 그래야 지역도 살고 학교도 산다. 흔히 폐교 직전의 학교를 살렸다 하며 홍보하는 학교를 보면 하나같이 인근지역에서 전학 온 학생들이며 그 지역에 거주하지 않고 통학하는 학생들로 채워진다. 현재 시행 되고 있는 여러 유형의 혁신학교에서 그 성과를 이야기 할 때, 더 나아가 성공여부를 이야기 할 때 학생 수의 증가를 제시하고 있다. 학생수의 증가가 더 이상 혁신학교의 성과 일수는 없다. 대부분 학생을 다른 지역 학생들로 채워 운영했을 때 이를 성공한 학교라 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 이런 경우 학생들 간의 학력 격차가 나타나거나 지역사회 갈등을 유발시킬 수 있는 소지가 있다. 실제 모 초등학교의 경우는 전주, 읍내에서 통학하는 학생 수로 대부분 채워졌다. 아무리 좋은 학교라 하더라도 초등학생부터 지척에 학교를 두고 통학시킨다는 점과 같은 지역사회에서도 지척에 학교를 두고 통학시키면서까지 운영한다는 것이 과연 교육적인지 생각해 볼 일이다. 지역과 학교가 공존할 수 없는데 증가한 학생 수는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둘째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와도 연계되어야 한다. 사실 잘 운영된다고 하는 초등학교 졸업생은 대부분 또 다른 상급학교를 찾아 지역을 떠난다. 그 자체의 성과로 끝나고 만다. 심하게 말하면 학부모와 학생은 단물만 빨아먹고 떠나는 형국이다. 이렇게 된 이유는 간단하다. 당연히 지역을 기반으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역인재육성의 중요한 틀에서 초·중·고등학교와의 연계는 필수적이다. 가령 어느 지역에 초등학교를 혁신학교를 지정했다면 연차적으로 그 지역의 중·고등학교로 확대해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시군별로 1지역 정도만 초·중·고를 연계하는 모델을 만들어도 특히 군 단위는 활력을 찾을 것이다.

 

셋째 혁신학교는 지역 지자체(사회)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어야 한다. 혁신학교는 당연히 그 지역 활성화와 맞물려 있다. 그래서 지자체가 그토록 교육 분야에 예산을 쏟고 관심을 갖는 것이다. 혁신학교를 이루고자 하는 주체는 지역사회와 함께하여야 하고, 지역시회의 고민을 함께 풀어가야 한다. 그래야만 장기적으로 혁신학교를 정상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혁신학교 지정 3년차가 지난 학교는 이제 더 이상의 예산을 지원해서는 안될 것이다. 해당학교는 대부분이 소규모 학교여서 기존의 예산으로도 충분히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3년차가 지난 혁신학교는 그동안의 많은 혜택을 뒤로 하고 학교 운영을 일반화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운영했던 소규모 학교보다는 좀더 규모가 크고, 열악한 환경의 학교로 운영 대상이 옮겨져 보다 절실히 필요한 학교에서 혁신학교가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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