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다가서기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셀카봉’ 열풍이 불고 있다. 심지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게도 셀카봉은 저렴하고 인기있는 아이템이다. 셀카봉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사진을 제대로 찍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여행지에서 쭈뼛쭈뼛 옆 사람에게 다가가 사진 한 장 찍어달라고 부탁하지 않아도 남이 찍어준 듯한 사진을 가질 수 있다. 특히 유명 연예인들이 TV에 나와 셀카봉을 사용하는 모습이 방송되면서 그야말로 이번 여름 휴가철의 필수품으로 인기를 끌었다. 외국에서도 최근 셀카봉이 인기를 끌며 주요 관광지마다 셀카봉을 들고 사진을 찍는 관광객의 모습이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사람들은 왜 자신의 모습을 담고 싶어 할까?
■ 신문 읽기
〈자료1〉
‘셀카 마니아’ 필수품…‘셀카봉’을 아시나요?
이제 셀카 찍을 때 셀프타이머를 맞춰놓고도 사진이 흔들려 나올까봐 부르르 떨리는 팔을 고정시키려고 힘들이지 않아도 된다. 요즘 유행하는 일명 ‘셀카봉’ 덕분이다.
셀카봉이 대중들 사이에서 화제의 아이템이 되기 시작한 건 연예인들이 셀카봉을 사용하는 모습이 방송을 타면서부터다.
지난 8월2일 MBC ‘무한도전’ 열대야 특집에서는 분량확보를 위한 비장의 아이템으로 셀카봉을 준비한 이국주의 모습이 전파를 탔다. 케이블채널 tvN 배낭여행프로젝트 ‘꽃보다 청춘’ 에서 유희열과 이적이 셀카봉을 꺼내들면서 셀카봉이 여행 필수품으로 떠오르기도 했다.
예능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인기 드라마 MBC‘운명처럼 널 사랑해’와 SBS‘괜찮아 사랑이야’에도 셀카봉이 등장하며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아이돌 가수들도 SNS를 통해 셀카봉 인증샷을 공개해 셀카봉 열풍에 열기를 더했다.
요즘 신촌, 홍대 ,명동 등 젊은층 유동인구 밀집 지역에서는 셀카봉 판매에 나선 노점상이나 악세사리 상점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오픈마켓 11번가의 7월1일부터 8월17일까지의 셀카봉 판매량도 작년대비 41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SNS에 심심치 않게 업로드되는 셀카봉 인증 사진이나 동영상도 셀카봉의 인기를 입증한다.
셀카봉의 종류와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가장 일반적인 셀카봉의 형태는 휴대폰 및 카메라 고정 거치대와 약 20㎝에서 100㎝ 정도까지 잡아 뺄 수 있는 봉이 연결된 것이다. 여기에 블루투스 및 리모컨 기능을 더해 편리함을 높인 셀카봉도 있는데, 이는 블루투스 리모컨 일체형과 분리형으로 나뉜다. 가격대는 제조업체에 따라 상이하다. 일반 셀카봉은 대략 2500원~1만원 사이, 블루투스 및 리모컨 기능이 추가된 셀카봉은 1만5000원~3만5000원 사이에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셀카봉 사용 시에는 ‘스마트폰 낙하’를 주의해야 한다.‘스마트폰 낙하’는 대부분 사용법을 숙지하지 않은 ‘소비자 부주의’ 혹은 셀카봉이 스마트폰을 잡아주는 부분이 약한 ‘저가형 셀카봉’ 사용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출처-아시아경제 2014년 9월 3일자〉
〈자료2〉
나도 하나쯤은…‘셀카봉’ 유행
디지털 카메라가 대중화되기 시작할 때 신문에 게재된 대학 졸업식 풍경 사진은 직접 사진을 찍는 졸업생 가족들을 물끄러미 바라보는 직업 사진사들의 모습이었다.
그런데 지난주 끝난 각 대학의 하계 졸업식장 곳곳에서는 학생들과 축하객들이 금속 막대기에 스마트폰을 끼워 ‘셀카’를 찍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대학로나 명동거리에서도 셀카봉을 들고 포즈를 취하는 연인들을 종종 만날 수 있다. 지난달 중순 헝가리로 교환학생 연수를 떠난 대학생 조카도 짐에 봉을 하나 넣어 떠났다. 자전거를 즐기는 50대의 선배 기자도 이것을 적극 추천한다. 접으면 20cm, 펴면 1m 길이 막대기의 이름은 ‘셀카봉’이다. 영어 이름은 ‘셀피스틱(selfie stick)’.
인도네시아의 21세 여성 다이애나 헤마스 사리 씨가 발명가라는 주장도 있고, 온라인 전자제품 유통업체인 코간이 작년 11월 페이스북 창시자 마크 저커버그에게 시제품을 보냈다는 기사도 검색된다. 산악 사이클 등 익스트림 스포츠 마니아들이 헬멧에 카메라를 고정하려고 사용한 액세서리가 시초라는 설명도 있다. 원조 논쟁과 상관없이 올여름 TV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에 등장하더니 휴가철 필수 준비물이 되었다.
써 본 사람들에게 셀카봉은 완벽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도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셀카봉이 주는 가장 큰 혜택은 사진 찍는 사람의 얼굴에서 카메라를 멀리 보낼 수 있다는 점이다. 팔을 뻗어서 찍던 기존의 셀카 방식으로는 찍는 사람의 얼굴이 크게 나오고 배경이나 다른 사람들의 얼굴은 아주 작게 나온다. 셀카봉을 사용하면 배경이 많이 나오는 기념사진을 찍을 수도 있고 함께 산에 오른 친구들의 얼굴이 모두 나올 수 있게 할 수도 있다.
미국 심리학자 리처드 니스벳은 ‘생각의 지도’에서 동양문화는 관계지향적이고 집단주의적 경향이 강한 반면 서양은 개별적인 사물과 사람 그 자체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했다. 한국 신문에는 등장인물이 많은 사진이 미국 신문보다 훨씬 자주 실린다. 일반인들도 단체사진을 찍으면서 누군가의 얼굴이 잘리는 걸 피하려고 애쓴다. ‘나, 너’라는 표현 대신 ‘우리’라는 표현에 익숙하고 친구들을 평등한 방식으로 표현하려는 의식이 강한 한국 사회에서 셀카봉 열풍은 예견된 것일지도 모른다.
셀카봉의 두 번째 혜택은 카메라를 머리 위부터 발끝까지 어느 앵글로도 위치시킬 수 있고 구도도 마음에 들 때까지 옮겨볼 수 있다는 점이다. 누군가에게 부탁해서 찍는 기념사진은 셔터를 서너 번밖에 못 누른다.(‘투명사회’의 저자 한병철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미디어를 나르시시즘적 매체로 보았다.) 끊임없이 자신을 주인공으로 드러내고 싶어 하는 현대인에게 셀카봉과 스마트폰의 타이머 기능은 축복이 아닐까 싶다. 원하는 자신의 모습이 나올 때까지 남의 도움 없이 혼자서 사진을 찍을 수 있으니까. 〈출처-동아일보 2014년 9월 1일자〉
■ 생각 열기
△〈자료 1〉을 읽고 물음에 답해보세요.
- 셀카봉이 대중들에게 인기를 끌게 된 요인을 찾아 쓰세요.
- 최근 셀카봉의 형태는 일반 셀카봉에서 블루투스와 리모컨을 더한 셀카봉으로 진화하고 있다. 그 외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을 생각하여 써보세요.
- 셀카봉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을 찾아 써보세요.
△〈자료 2〉를 읽고 물음에 답해보세요.
- 셀카봉의 장점을 찾아 써보세요.
- 미국 심리학자 리처드 니스벳이 말한 동양문화와 서양문화의 차이를 찾아 써보세요.
- 유독 한국에서 셀카봉 열풍이 일어난 이유를 찾아 정리해보세요.
- 사람들이 셀카를 찍는 심리가 무엇인지 생각하여 써보세요.
■ 생각 키우기
△신조어 셀카봉의 조합
신조어 ‘셀카봉’은 self+camera+봉을 의미한다. 영어로는 셀피스틱(selfie stick).
△셀피(selfie)
옥스퍼드 대학 출판사가 선정한 2013년 올해의 단어로, 자신의 모습을 직접 찍은 사진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쓰여지는 표현인 셀카(셀프 카메라)와 같은 뜻이다.
△창의력 + 셀카봉 광고 만들기
기존의 셀카봉에 새로운 기능을 더해보고 이를 적극 드러낼 수 있는 광고를 만들어보세요.
△화장실은 셀카 명소…백화점 이색 마케팅
갤러리아백화점은 지난 2012년 명품관에 프리미엄 식품관 ‘고메이 494’를 열면서 식품뿐만 아니라 ‘조명’도 연구했다. ‘셀카’를 위해서다.
매장 홍보를 위해서는 인터넷 블로그 등을 통한 ‘입소문’이 중요한데, 백화점 쪽은 블로그 포스팅 여부에 자신의 얼굴이 예쁘게 나오는 ‘셀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봤다.
이와 같이 셀카를 기업 마케팅에 활용한 사례를 신문기사에서 찾아 스크랩해봅시다.
△“우리는 젊음과 아름다움에 집착하는 문화에서 살고 있다.” - 심리학자 비비안 딜러
페이스 북 등의 SNS 프로필 사진용으로 셀카가 유행하면서 개인의 용모가 중요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셀카를 찍으면서 자신의 얼굴을 더 가까이, 자세히 들여다보게 되고 그 속에서 단점을 발견하게 된다고 한다.
△트위터 역사상 가장 많이 리트윗된 사진 역시 셀카
일명 ‘오스카(Oscar) 셀피’라 불리는 이 사진 속에는 브래들리 쿠퍼, 제니퍼 로렌스, 줄리아 로버츠, 브래드 피트 등 할리우드 A급 스타들이 가득하다. 2014 아카데미 시상식 중 찍힌 이 셀카는 장난기 넘치는 사회자 엘렌 드 제레너스의 즉흥제안으로 둔갑했지만 사실 진짜 목적은 따로 있다. 바로 삼성 갤럭시 핸드폰을 생방송에 노출하는 것. 이 재기발랄한 간접 광고는 순식간에 트위터를 마비시켰고 온라인으로 퍼져나가며 셀피 사진 한 장이 불러올 수 있는 바이럴 광고 효과의 힘을 제대로 보여주었다.
■ 생각 더하기
△셀카봉, 1인 문화 시대의 요술봉 VS 지나치면 중독
SNS의 확산과 함께 자기 표현수단으로 자리잡은 셀카. 인터넷엔 ‘셀카 잘 찍는 법’을 알려주는 글이 넘쳐나고 다양한 소품과 장비들이 등장하면서 셀카는 이제 우리의 일상이 됐다. 1인 문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셀카봉과 같이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편리한 장비가 속속 등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지나친 과시욕이나 잘못된 자기표현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SNS에 정돈된 사진을 올리려는 경향이 강해 지나치게 셀카에 집착하면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사진을 올리는 사람, 과도한 성형수술, 사진 속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아 자살을 시도한 사건 등이 생기면서 셀카 중독을 뜻하는 ‘셀피티스’라는 말까지 등장했다.
- 제시문에 나타난 현대사회의 특성을 분석하고 한국 사회에서 셀카 문화가 갖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대한 나의 생각을 600자 내외로 써보세요.
■ 학생글
사용자 수가 4000만명을 돌파한 스마트폰 메신저 ‘카카오톡’만 봐도 프로필에서 셀카 사진을 올린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카카오스토리’까지 범위를 넓혀보면 그야말로 ‘셀카 천국’이 따로 없다. 잘나온 셀카 사진 한 장은 친구들의 주목을 받게 되고 큰 만족감을 준다. 마치 SNS에 올라온 연예인들의 셀카 사진을 보고 그들의 외모를 부러워하는 것처럼 말이다.
요즘 학교 친구들 사이에서 셀카봉도 유행하기 시작했다. 인터넷 최저가로 검색하면 만 원이 채 되지 않는 저렴한 가격에 셀카가 잘 나온다는 소문에 하나 둘 사기 시작했고, 친구들과 함께 사진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셀카 문화에 씁쓸함을 느꼈다. 셀카를 찍으며 나의 외모에 대해 부족한 점을 발견하게 되기도 하고, 남들은 알아차리지 못하는 작은 부분에도 신경이 쓰이기도 한다. 다른 친구의 셀카를 보며 평가하기도 하고 평가받기도 한다.
어쩌면 셀카 문화는 우리 사회의 외모지상주의를 가장 잘 보여주는 예시일지도 모른다. 사람들이 셀카에 지나치게 집착하고 신경쓰기보다는 나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친구들과 함께 즐기는 문화로 자리 잡았으면 한다. 한가현 (순창중앙초 6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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