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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탄소소재 CNG 용기 버스 보급 '주춤'

일부 업계, 정비 이원화 문제 지적…요금 현실화 등 협의

전북도가 탄소소재 부품의 수요 창출을 위해 추진하는 ‘탄소소재 CNG 용기 버스 보급 시범사업’이 주춤하고 있다.

 

19일 전북도와 버스업계 등에 따르면 전북도는 올해부터 내년까지 탄소소재 CNG 용기 버스 보급 사업 1단계를 진행한다. 전주시, 익산시, 군산시에 올해와 내년 각각 10대씩 탄소소재 CNG 용기 버스를 보급하고, 성과 분석을 통해 2017~2019년 2단계(80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기존 CNG 용기 버스를 탄소소재 CNG 용기 버스로 대체해 도내에서 생산되는 탄소섬유의 상용화를 촉진하고, 자동차 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해 탄소섬유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이형규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미래창조과학부 이석준 제1차관이 지난 7일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했을 당시 탄소소재 CNG 용기 버스 생산·보급 시범사업이 다른 지역의 시내버스에도 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을 건의하기도 했다.

 

그러나 일부 시내버스업계에서는 탄소소재 CNG 용기 버스의 확산 여부에 대해 의문을 표하고 있다.

 

버스업계 관계자는 “현재 대부분 도내 시내버스 시장은 현대기아차에서 차지하고 있지만 탄소소재 CNG 용기 버스는 자일대우버스에서 생산하면서 정비 이원화, 부품 조달 문제 등에 따른 불편함이 발생한다”며 “버스 요금 현실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제기되면서 실질적인 운행은 협의 단계를 거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경유 시내버스보다 부족한 CNG 충전소도 탄소소재 CNG 용기 버스 확산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이다. 전주, 익산, 군산 등을 제외한 나머지 시·군은 CNG 충전소가 없는 등 충전 인프라 부족이 지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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