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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차세대 신산업 수소차 '뒷북만'

울산 택시·광주 카셰어링 11월 시범사업 착수 / 송 지사, 뒤늦게 도입 방안 등 활성화 대책 주문

전북도가 차세대 신산업으로 꼽히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 보급 시범사업을 검토하기로 했다. 그러나 올해 11월이면 울산시 수소차 택시 운행, 광주시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시범사업이 본격 시행되는 상황에서 뒤늦은 대응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1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최근 현대자동차는 울산시·울산시 택시업체, 광주시·제이카 벤처캐피탈(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 등과 각각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울산시에서는 수소차 택시, 광주에서는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이는 지난 7월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발표한 ‘전기차·수소차 발전 계획’의 일환이다. 정부는 2020년까지 전기차와 수소차 수출 규모를 각각 연 20만 대와 1만 4000대 규모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와 현대자동차는 11월까지 울산시에 수소차 택시 10대를 투입한다. 내년 상반기에는 울산시 5대, 광주시 5대를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차가 본격 생산되는 2018년 상반기 전국 5곳에 200대씩 총 100대의 수소차 택시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전기차 카셰어링도 11월까지 광주시 기차역, 터미널 등을 중심으로 수소차 15대, 전기차 15대를 활용해 운용한다. 이후 2018년 160대, 2020년 300대 규모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지난달에는 충남도의 ‘수소차 부품 실용화 및 산업기반 육성사업’이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수소차 부품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국비 349억 원 등 총 708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한다.

 

이 가운데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19일 간부회의에서 2017년 수소·전기차 보급 시범사업에 대한 검토와 인센티브 확대 방안 등 활성화 대책을 주문했다.

 

전북도에도 전북테크노파크 스마트융합기술센터, 우석대 수소연료전지 지역혁신센터, 부안신재생에너지단지 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센터 등 수소산업 관련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 그러나 이들 기관을 연계한 수소차 중심의 친환경차 시장 선점 노력은 미흡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또 전북테크노파크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49억 원을 투입해 ‘수소스테이션 구축 및 친환경 수송 실증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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