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225) 어깨의 회전] 백스윙·다운스윙 어깨 움직임 달라

▲ 사진2

골프 스윙에 있어 어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양 팔이 어깨에 달려있어 몸 동작이 결국 어깨를 통하여 손과 팔에 전달되기 때문이다. 어깨가 가는 곳에 양 팔은 따라갈 수밖에 없으므로 공이 날아가는 방향에 결정적인 요인이 바로 어깨 동작이 된다. 공을 치는 사람이 히터 유형이든 스윙어 유형이든 상관없다. 어깨를 이해하지 못하면 공을 똑바로 날려 보내기가 그만큼 힘들어진다.

 

우선은 팔이 움직이기 위해서 어깨가 반드시 회전하여야 한다. 어깨로 팔을 스윙한다는 사람도 있고 팔을 움직이니 어깨가 회전한다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상관없다. 초점을 어디에 맞추느냐하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이다. 중요한 것은 어깨가 엉뚱한 방향으로 회전하게 되면 손과 팔이 고생하게 된다.

 

스윙 유형에 상관없이 어깨가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다운스윙 때 손과 팔이 정확한 스윙 평면을 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즉, 클럽을 인-아웃 궤적으로 가지고 들어오기 위해 어깨가 제대로 회전하여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많은 주말 골퍼들이 백스윙 때 회전한 반대 방향으로 다운스윙 때 어깨를 회전한다고 알고 있는데 이런 잘못된 상식이 골프를 더 어렵게 한다. 백스윙이든 다운스윙이든 어깨가 회전하는 것은 틀림이 없지만 회전 방향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여야 한다.

 

백스윙 때 <사진1> 은 자신의 척추를 중심으로 마치 오른쪽 어깨가 몸 뒤로 가듯이 회전하는데, 같이 어깨 면이 공 바깥쪽을 향할 정도로 비교적 완만하다. 하지만 다운스윙 때는 마치 오른쪽 어깨가 공을 목표 오른쪽으로 치는 느낌이 들 정도로 백스윙 때보다는 가파르게 회전 <사진2> 한다. 결국 어깨가 회전하는 중심축인 척추가 다운스윙 직전이나 다운스윙 때 목표 반대 방향으로 기울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확한 스윙 궤도와 방향성은 어깨의 몫이 된다. 좀 더 쉬운 골프를 위해 반드시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다.

 

써미트골프아카데미, 구)효자연습장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문화재·학술2025년 역사학회 연합학술대회 개최

전시·공연현대 한국 여성 서예 중진작가전 ‘어머니의 노래’ 개최

정치일반새만금 신항만, 국내 8대 크루즈 기항지로

전북현대[CHAMP10N DAY] 전북현대 ‘우승 나침반’ 거스 포옛·박진섭이 말하다

전주‘전주 실외 인라인롤러경기장’ 시설 개선…60억 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