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기초지자체 첫 수상 / 계약서 작성 상담 등 호평
완주군이 도내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처음으로 정부에서 인증하는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완주군에 따르면 24일 강원도 강릉 라카이 샌드파인에서 열린 제7회 전국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2016년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은 지역민원의 특성을 세심하게 고려한 민원접근성과 민원서비스 운영개선에 중점을 두고 3차에 걸친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된다.
완주군은 군민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제도 개선과 군민 눈높이에 맞는 민원시책 발굴, 민원 불편사항 시정 등을 통해 도내 최초로 정부의 공식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완주군은 그동안 주민이 참여하는 민원안내도우미 자원봉사자 운영을 통해 방문 민원인의 손과 발이 되어 부서안내 및 민원 불편사항을 개선해 군민 감동 행정서비스를 펼쳐왔다.
특히 지역 건축사와 공인중개사가 매주 수요일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무료건축설계서 작성과 매매계약서 작성 등 무료 상담서비스를 실시해왔다.
또한 매주 월요일 일과 시작 20분 전 공직자 친절실천을 다짐하는 행사와 민원인 전용 주차장 조성, 민원인 눈높이에 맞는 스탠딩오피스 마련, 민원실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민원인 휴식 공간을 조성해 민원인의 건강관리와 차를 마시고 책을 읽는 북 카페를 조성하는 등 민원실 환경과 분위기 개선에도 힘써왔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군정핵심 키워드인 소통 변화 열정의 실천과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온 것이 좋은 결과로 나타났다”면서 “앞으로도 군민이 행복한 민원서비스 품질제고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으뜸 국민행복민원실 운영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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