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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역 논란, 호남KTX 단거리 노선 신설이 답”

이용호 의원 주장

이용호 의원
이용호 의원

KTX 세종역 신설을 놓고 충청지역 여야 정치권이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KTX 오송-평택 간 노선을 복선화하는 대신 세종역을 신설한 뒤 천안-세종-공주-익산을 이어 호남 KTX 노선의 거리를 단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무소속 이용호 국회의원(남원임실순창)은 16일 “정부가 경부선과 호남선이 합류해 병목현상이 심하다는 이유로 오송-평택 구간의 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인데, 이는 2005년 오송을 분기역으로 결정하면서부터 이미 예견된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관계기관에 따르면 복복선화나 호남 KTX 단거리 노선 신설이나 비용도 거의 같다고 한다. 호남 입장에서는 잘못된 기존 노선을 복복선화 하는 것보다 ‘천안-세종-공주-익산’으로 이어지는 호남 KTX 단거리 노선을 개설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그 이유로 “호남은 그동안 KTX 노선이 오송으로 19km를 도는 바람에 3000원을 추가로 부담하고 있고, 통행시간 가치 등을 따지면 9000원에 달하는 경제적·시간적 손실을 감수하고 있다. 정부의 과오로 애꿎은 호남만 피해를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호남 KTX 단거리 노선은 서울과 호남의 교통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사실상 행정수도 역할을 하고 있는 세종시를 활성화시킬 수 있어 일거양득”이라며 “광주·전남혁신도시, 전북혁신도시와 세종 간 접근성을 높여 혁신도시 성장과 함께 호남 경제발전도 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정부는 원점에서 추가 노선 건설을 재검토할 것을 촉구한다”며 “국회 국토위원회 소속 의원으로서 호남 KTX 단거리 노선 개설을 위해 지역민과 함께 힘을 모아나가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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