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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조선소 즉시 재가동 어렵다"

"대우조선 합병 추진 등 이유" 현대重, 지난 9월 산단공에 공문
희망고문 중단 위해 부지 활용한 새로운 계획 수립 필요성 높아져
전북도의 미온적 대처 도마 위…29일 도-군산시-산단공, 현장실사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경. 전북일보 자료사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경. 전북일보 자료사진

속보=현대중공업이 한국산업단지공단(이하 산단공) 전북본부에 ‘군산조선소 즉시 재가동 어렵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10월 29일자 1면)

그간 연내 재가동이 될 것이라는 희망을 품어왔던 전북도민에게 절망감을 안겨주는 소식으로 차라리 현대중공업 부지를 활용해 대체산업을 발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산단공 전북본부는 지난 4월 현대중공업에 “‘산업집적 활성화 및 공장 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라 1년 이상 가동을 중단(휴업)할 경우 입주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며 ‘공장 재가동 촉구 및 시정명령서’를 전달했다. 군산조선소의 조속한 재가동을 촉구하기 위해‘공장 등록 취소’가 가능함을 시사한 것이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지난 9월 20일 ‘군산조선소 공장 가동 및 시정명령서’에 대한 회신으로 “대우조선해양과 기업 결합 등 현안 문제와 조선 시황을 고려할 때 현 시점에서 군산조선소의 즉시 재가동은 어려운 실정”이라고 산단공 전북본부에 회신했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3년째 군산조선소를 멈춰놓고서도“부가가치세법상 휴업 신고를 하지 않아 입주 계약해지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가동중단을 정당화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과 산단공과의 법적다툼이 예상되는 가운데 더 이상 희망고문에 휘둘리기 보단 군산조선소 부지를 활용한 새로운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지난 2017년 최길선 현대중공업 전 회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약속한 ‘2019년 재가동’이 불가능해지며 현대중공업에 대한 신뢰가 깨진 것이다.

도내 조선관련 업체와 정치권은 ‘현대중공업이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 져버렸다’고 판단, ‘군산조선소 부지를 빠르게 매각하고 새로운 계획을 수립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전북도에 따르면 조선소 부지를 활용한 대체산업으로 조선수리복합단지 설립과 새만금 국제공항을 연계한 항공정비사업이 꼽히고 있다. 조선수리복합단지는 기존의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항공정비사업은 새만금국제공항과의 연계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조선관련 기업들은 전북이 대형 조선 수리단지로써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 같은 사업을 구체화하려면 현대중공업의‘명확한 약속’과 전북도의 냉철한 대응이 필요하다.

현대중공업의 연내 군산조선소 재가동 불가 방침에 대한 전북도의 미온적 대응도 도마에 올랐다.

도는 조선 산업을 대체할 수 있는 산업이 마땅치 않고, 자동차 산업과는 상황과 여건이 달라 섣부른 결정을 내리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전북도 관계자는“대우조선 인수합병 후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해왔다”며“적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답이 안 나올 경우 부지 매각 후 신 산업 발굴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도와 군산시는 산단공 관계자와 함께 군산조선소 현장실사에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산단공 자문변호사는 법적절차를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문정곤·김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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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desk@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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