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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탄소융복합 규제자유특구 사업 추가⋯탈부착 수소용기 제작

탄소복합재  탈부착 수소용기 모듈 시스템 등 실증
국산 탄소섬유 신규 수요 창출, 특장차 친환경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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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자유특구 지정 현황/ 자료=중소벤처기업부

전북 탄소융복합 규제자유특구의 실증사업이 추가됐다. 국산 탄소섬유를 활용한 탈부착식 수소용기, 특장 작업용 연료전지 제작 실증사업으로 전북의 탄소·수소·특장차 산업이 동반 성장하는 발판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정부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10차 규제자유특구위원회를 열고 기존 전북 규제자유특구에 실증사업을 추가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로써 전북도는 지난 2020년 7월 지정받은 전북 탄소융복합 규제자유특구의 4번째 실증사업을 추가하게 됐다.

이번 사업은 국산 탄소섬유를 적용한 70MPa(메가파스칼)의 고압 탄소복합재 탈부착 수소용기 모듈과 특장 작업용 수소연료전지를 실증하는 내용이다.

고압의 수소를 견디기 위해서는 수소용기에 탄소섬유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지만, 국내외 시장에서는 일본 등 외국산 제품에 밀려 국산 탄소섬유의 점유율이 한자리 대에 불과한 상황이다. 이에 전북 탄소융복합 규제자유특구에서는 탈부착이 가능한 수소용기 모듈과 특장 작업용 수소연료전지를 실증해, 국산 탄소섬유의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특장차의 친환경 전환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특구위원회는 수소 충전 용기의 최대 충전 압력을 현행 35MPa에서 70MPa로 상향하고,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용기 모듈 충전을 허용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차량 이외의 수소 충전은 불가능했다. 또 특장 작업용 수소연료전지 기준 신설 특례도 부여하기로 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고정식 수소충전소 이외에 탈부착 수소용기 모듈이라는 새로운 수소 운송·충전 개념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전북의 우수한 특장차·수소생산 인프라와 연계함으로써 특장차의 친환경 전환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했다. 전북도 역시 수소 충전의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적은 탈부착 수소용기 모듈을 특장차, 건설기계, 선박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이번 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은 전북 내 탄소·수소·특장차 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탈부착 수소용기는 미래 활용 가능성이 큰 사업인 만큼 전북이 관련 산업을 선점해 나갈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의 규제자유특구는 지역 단위로 신산업 관련 규제를 일괄 완화해 주는 제도이다. 전북 탄소융복합 규제자유특구의 기존 실증사업은 소형어선, 수소이송용기, 소방차용 물탱크에 탄소복합재를 적용하는 것이다. 소형어선과 수소이송용기는 실증사업 추진 단계이다. 소방차용 물탱크는 규제를 해소해 '탄소복합재 경량 소화수탱크 소방차'의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문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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