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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새만금신항 단일 행정구역으로 결정해야”

군산항발전협의회 및 항만 관계자 기자회견서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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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발전협의회 등이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군산항과 새만금신항은 단일 행정구역으로 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사진=이환규 기자

“군산항과 새만금신항은 단일 행정구역으로 결정돼야 한다.”

군산항발전협의회(위원장 고병수)과 군산항 관계자들이 19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1992년 중국과의 수교 및 2015년 6월 1일 한·중 FTA체결로 군산항은 대중국 수출 전진기지로서 발전 잠재력이 있는 항만으로 주목받아 왔으나 무역항임에도 가장 기본적인 조건인 적정 수심 조차 확보하지 못해 그 경쟁력은 더욱 퇴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군산항을 둘러싼 이러한 고질적인 난국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 군산항의 수심문제를 해결하고 현재 조성중인 새만금산업단지의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한 신항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신항은 조성 배경부터 군산항과 불가분의 관계”라며 “지역 어민의 희생과 군산시의 공유수면 양보로 군산시 비안도와 무녀도 사이의 해상에 조성하는 신항에 대한 김제시의 관할권 주장은 상식을 벗어난 행태”라고 비판했다.

또한 “토사의 매몰과 퇴적으로 인한 군산항의 기능 저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대체 항만으로 조성되는 신항의 명칭도 군산신항 또는 군산새만금신항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제시의 김제신항 명칭 변경 움직임에 대해 무지에 비롯한 말도 안 되는 헛소리”라고 일축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군산시가 일제강점기 최대 수혜자라는 친일 프레임으로 군산시민의 명예를 훼손하고 군산항 개항 125년 전통을 폄하하는 등 김제시의 도 넘는 막말도 나오고 있다”며 “역사 왜곡과 막말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군산항발전협의회 등은 “(김제시는)억지 주장과 논리로 도내 자치단체 간 분열과 행정력 낭비, 국책사업의 갈등 등을 해서는 안된다”며 “정부 역시 군산항의 고질적인 문제인 적정 수심을 확보하고 단일한 행정구역으로 관리해 군산항과 신항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병수 위원장은 “군산항과 신항의 동일한 배후권, 취급화물과 선석규모 중복에 따른 과열경쟁 등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해 양 항만의 특화 전략을 수립하는 방안뿐만 아니라 군산항의 통항성·안정성 확보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새만금신항은 오는 2040년까지 총 3조 2476억 원을 투입해 부두 9개 선석, 부지 451만㎡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2025년까지 5만 톤급 2개 선석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5만 톤급 6개 선석을 완공하고 2040년까지 2단계로 5만톤급 3개 선석을 추가로 건설하는 등 총 9개 선석의 규모로 조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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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신항 #군산발전협의회 #기자회견 #관할권 #군산시 #김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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