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파사드, 융복합 미디어쇼, 드론 라이트 쇼 등 방문객 감동
한 달간 15만 명 발걸음 이어지며 세계유산 미륵사지 가치 공유
‘2023 익산 미륵사지 미디어아트 페스타’가 1400년 전 백제 밤하늘을 꿈꾸게 하는 빛의 향연으로 세계유산 백제왕도 익산의 명성을 알리며 야간관광의 새 지평을 열었다.
10일 익산시는 지난달 9일부터 이달 9일까지 한 달간 미륵사지 일원에서 진행된 ‘2023 익산 미륵사지 미디어아트 페스타’가 15만 명이 넘는 방문객이 찾아오는 등 성황리에 종료됐다고 밝혔다.
전국 대표 미디어아트로 올해 3회차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용화세계, 백제人 익산’을 주제로 미륵사지가 가진 무형의 콘텐츠에 미디어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세계유산을 새롭게 즐길 수 있도록 진행됐다.
미디어 파사드와 융복합 미디어쇼, 드론 라이트쇼 등 미륵사지의 역사적 가치를 융복합 예술로 표현하고, 미륵사의 창건 의미와 무왕과 선화공주의 사랑 이야기 등을 시각적으로 구현해냈다.
특히 미륵사지 동·서탑을 연결한 길이 40m, 높이 12m의 전국 최대 규모 대형 스크린과 압도적인 미디어파사드, 매 주말마다 총 15회에 걸쳐 진행된 익산시립무용단의 ‘불멸의 백제! 희망의 빛!’ 공연, 익산 미디어아트의 시그니처인 드론 라이트쇼가 방문객들의 탄성을 자아내며 감동을 선사했다.
또 백제인들의 정성으로 만들어진 백제 기와문양을 모티브로 현대인의 시각에서 재해석한 보조 미디어파사드 ‘아로새겨진 마음’과 어린이박물관 외벽을 아름답게 가득 채운 ‘밤이 되면 되살아는 박물관’도 미륵사지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데 기여했다.
이 밖에도 미륵사지 연지와 곳곳에 설치된 빛 조형, 젊은 세대의 만족도를 높인 인생 네 컷과 버스킹도 미륵사지의 자연경관과 함께 즐기는 밤 산책의 낭만을 제공했다.
시 관계자는 “전국적 명성 속에 익산의 세 번째 미디어아트 페스타가 성공리에 마무리됐다”며 “야간관광의 새 지평을 연 이번 페스타로 미륵사지가 방문객들에게 꿈같은 선물이 됐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문화재청의 2024년도 미디어아트 공모사업에도 최종 선정돼 4년 연속 사업을 추진하게 된 시는 앞으로도 고품격의 다양한 콘텐츠와 선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백제왕도 익산의 세계적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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