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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수출서 빛난 이주여성 활약⋯전국 최초 '굳건'

조금은 느리지만 눈부신 활약 이어져
전국 최초 타이틀 '굳건'⋯상반기 활동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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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전북일보 DB

전북이 전국 최초로 추진한 다문화가족 활용 해외 마케팅 지원사업이 10년 넘게 빛나고 있다. 무역 실무지식을 갖춘 이주여성의 조금은 느리지만 눈부신 활약이 이어지면서 전국 최초의 타이틀을 지켜나가고 있다.

전국 최초로 전북에서 지난 2011년부터 추진한 다문화가족 활용 해외 마케팅 지원사업은 도내 이주여성의 현지에 대한 언어·문화·시장 이해도의 강점을 활용해 수출을 희망하는 기업을 밀착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해당 지원사업은 지역 수출기업의 인력난 해소·해외시장 개척 지원하고 다문화가족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장점이 알려지면서 전북을 시작으로 광주전남·울산 등 타지역으로 확산됐다.

올해도 다문화 요원들이 전북 수출기업을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16일 한국무역협회 전북지역본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3∼7월) 기준 다문화 요원 6명(베트남 3명·중국 2명·일본 1명)이 투입됐다. 한 사람당 많게는 2개 사, 적게는 1개 사를 맡아 총 10개 사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초 지원사업 참가 수출기업 모집 당시 26개 사가 지원한 가운데 한국무역협회 전북지역본부에서 자체적으로 수출 경쟁력 등을 심사해 10개 사(화장품 4개 사·식품 3개 사·생활용품 1개 사·건축자재 1개 사)를 선정했다.

다문화 요원은 주로 본업을 하면서 '투잡' 형식으로 재택 근무 형태로 활동 중이다. 필요 시에는 수출기업·현장을 방문하면서 수출기업과 해외 바이어 간의 소통을 돕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4년간(2020∼2023년) 집계된 성과를 보면 총 86개 사가 다문화 요원 35명의 도움을 받아 365만 3833달러에 달하는 수출 계약을 이뤄냈다. 현재 집계 중인 지난해를 제외하고 3년간 6731달러에 달하는 90건의 샘플을 출고했다.

이미 지원을 받은 수출기업 일부는 지원사업 기간이 종료된 후에도 계속해서 다문화 요원과 소통하며 종종 도움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 번 맺은 인연을 소중히 생각하고 꾸준히 소통을 이어 나가는 전북 수출기업·다문화 요원의 관계가 전북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한국무역협회 전북지역본부 관계자는 "수출 성과가 곧바로 나기보다는 시간이 지나서 성과가 나오는 경우도 적지 않다. 계속해서 관계를 이어나가면서 서로 상생하는 수출기업·다문화 요원도 있다"면서 "이미 지원사업에 참여해 지원을 받은 수출기업 중 일부 재신청하는 경우도 있다. 최대한 많은 수출기업이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신규로 신청한 수출기업을 위주로 선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상반기 일정은 7월로 마무리된다. 하반기 활동을 개시하기 위해 오는 6월 다문화 요원을 선발하고 6∼7월 2개월 간 참가기업 모집·선정·배정 후 8∼12월 5개월 간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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