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세대들은 접근이 쉬운 인터넷을 통해 세상을 접한다. 뉴스를 보고 의견을 나누고 생각을 밝힌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매체들이 홍보과 광고의 영역으로 들어왔다. 얼마 전 있었던 보궐 선거에서도 이런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한 광고가 톡톡히 효과를 봤다고 보도가 나왔다.
세상의 판도가 바뀌어 가는 요즘, 광고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또 광고의 의미나 속내는 무엇일까.
창의성과 광고물의 연관성은
△ 인문학으로 광고하다(박웅현, 강창래 저/ 알마/ 1만 7000원)
‘창의력은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통찰력을 통해 발휘된다’
인문학으로 창의력을 발산하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박웅현의 인터뷰를 통해 그가 만들어낸 광고물과 창의성을 이야기한다. 그를 통해 창의성을 이야기하는 이 책은 한 편의 자기소개서다. ‘진심이 짓는다’ ‘잘자, 내꿈 꿔’ ‘커피 앤 도넛’ 등 유명 카피와 광고를 만든 그의 창작과 창의력, 광고에 대한 연관성을 짚은 책. 창의성의 실체에 한 발 다가가려면, 사물을 잘 관찰하고 자기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잘해야 한다는 메시지는 의미심장하다.
광고 제작과정서 작동 방식까지
△ 진실, 거짓 & 광고(존 스틸 저/ 김앤김북스/ 1만 5000원)
이 책은 광고 커뮤니케이션, 플래닝, 인간 관계에 관해 두루 망라한 책이다. 광고 제작 과정에서 플래닝의 역할과 특정 광고 대행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자세히 알고 싶어하는 광고계 사람들, 그리고 광고 아이디어의 유래에 관해 단순히 호기심을 갖고 있는 광고계 밖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저자는 광고인들이 소비자와 대화하거나 폭넓은 관계 속으로 끌어들이지 못하는 것은 광고의 작동 방식에 대한 낡고 기계론적인 철학과 소비자들이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프로세스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진실이 있지만 광고주와 광고대행사가 보려하지 않는, 혹은 볼 수 없는 진실이 있다는 것이다.
존 스틸은 세계적 광고대행사 ‘굿바이, 실버스타인 & 파트너스’의 부회장이자 어카운트 플래닝 디렉터로 이 회사의 주요 고객은 HP, 나이키, 폴라로이드, 포르셰 등이 있다.
소비자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
△ 광고, 결정적 비밀(존 필립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2만 3000원)
‘광고는 노출된 후 7일 이내에 감지되는 단기 효과(a short-term effect)가 나온다. (중략) 가장 중요한 것은 단기 효과는 다른 모든 효과의 전제 조건이다.’
광고가 만들어지는 과정이나 단계는 많이 알려져 왔다. 하지만 광고가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아직까지도 불투명하고 불완전하다. 이 책은 바로 이 문제를 다룬다. 방대한 자료를 분석해 광고가 소비자의 제품 구매 행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는 것. 베테랑 광고인인 저자가 광고가 어떤 효과를 발휘하고 그 효과의 범위가 얼마나 큰 지에 이야기한다.
일상적으로 광고를 보는 일반인들뿐만 아니라 광고학을 전공하는 학생과 전문가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광고는 효과가 있는� �, ‘광고 효과는 어떻게 발생하는� �, ‘광고의 효과는 어느 정도인� �, ‘광고는 어떻게 측정되고 신뢰될 수 있는� � 등에 관한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이 준비 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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