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물의 날…넘치고 또 부족한 '물' 조명

KBS 1TV '영상으로 보는 지구촌 물 부족원 워터 ' 22일 방송

KBS 1TV '특선월드'는 22일 밤 12시35분 '영상으로 보는 지구촌 물 부족 - 원 워터(One Water)'를 방송한다.

 

미국 마이애미대는 2003년 연합 프로젝트를 통해 전 세계에 물의 중요성과 우리가 직면한 위기를 알리기 위해 영상, 음악, 현장음으로만 구성한 22분짜리 다큐멘터리 '원 워터'를 제작하기 시작했다.

 

이 다큐멘터리는 2008년 완성돼 마이애미 필름 페스티벌에서 첫선을 보여 호평을 받았고, 이후 전 세계 여러 다큐멘터리영화제에서 상영되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번에 방송되는 프로그램은 22분짜리 다큐멘터리의 TV버전이다.

 

TV버전은 원본에 내러티브와 저명인사들의 인터뷰를 더해 2010년 제작됐으며 '물은 남용하거나 간과되어서는 안 되는 이 세상의 하나뿐인 것이다'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수도꼭지만 돌리면 콸콸 쏟아지는 물은 우리 주변에서 편하게, 함부로 쓰이지만지구 한편에서는 생과 사를 넘나들게 하는 치명적인 무기이기도 하다.

 

물이 넘치는 지구에서 우리가 식수로 사용할 수 있는 물은 단 1%에도 못 미친다. 이 1% 물의 주인은 누구일까.

 

세상 한편에서는 많은 사람이 풍족한 물로 목욕을 즐기며 고단한 몸을 치유하지만, 또 다른 곳에선 오염된 물 때문에 병에 걸린 아이들이 8초에 한 명씩 죽어가고 있다.

 

가진 자들은 사막 도시에서도 강물을 끌어다 과시용인 분수를 트는 데 허비하지만, 그렇지 못하는 이들은 매일 물통을 이고 온종일 수 ㎞를 걸어 다녀도 안전한 물을 구하지 못한다.

 

프로그램은 가진 자들의 물 낭비와 가지지 못한 자들의 극심한 물 부족을 조명하며 다음 세대를 위해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지 묻는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익산익산 함라산 야생차 군락지 ‘국가 산림문화자산’ 지정

스포츠일반전주출신 쇼트트랙 김아랑, 선수 은퇴…밝은 미소로 작별 인사

무주‘무주 반딧불 샤인머스켓’ 서울시민 입맛 손짓

군산군산시, 스마트도시 도약 속도낸다

군산군산수산물종합센터 건어매장 정식 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