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원 논설위원
전주·완주 통합 움직임이 새 해 들어 힘을 얻고 있다. 두 지역 의회가 의장단을 중심으로 공통 과제 협의 모임을 정례화 하기로 했고 전북도에서도 통합 실무위원회 구성을 서두르고 있다.
또한 그동안 임의 단체로 활동해온 전주·완주하나 상생협력추진대책협의회도 법인화 하여 체계적인 활동을 벌여 나가기로 했다. 이런 추세라면 주민 서명, 지방행정 체제 개편위원회 건의서 제출, 대정부 건의 및 국회 청원 등 통합 로드맵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09년 추진 중단이후 2년여 만에 오랜 염원이 성사될 가능성을 한층 높이고 있는 것이다.
사실 김완주 지사가 이미 통합을 임기 내에 완료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바 있고 송하진 전주시장과 임정엽 완주군수도 원칙적으로 통합에 찬성하고 있으므로 행정 절차상 걸림돌은 제거된 셈이다. 통합에 적극적인 전주시의 경우 이미 많은 양보안을 완주군 쪽에 제시한 바 도 있다.
약한 군세(郡勢) 때문에 강한 시세(市勢)에 점령당할 것이라는 완주군쪽 우려는 그야말로 기우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아직 완주군에서 통합을 위한 액션플랜을 제시하지 않고 있고 그쪽 민간단체의 구체적 움직임이 미흡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런 가운데 완주· 전주하나 상생협력추진대책협의회가 지난 연말 정책토론회(발제 전북대학교 박정원 교수)를 열어 '통합에 따른 미래 비전과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전주·완주가 통합될 경우 도시와 농촌지역의 특성과 기능을 상호 보완해 가면서 광역도시로서의 성장 잠재력을 키운다면 장차 새만금과 군장산단 등을 연계해 장기적으로는 전북이 전남이나 충남권과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총론적으로 개괄한 이 청사진이 통합에 적극적 반대 입장이거나 소극적 찬성 입장인 완주군민들을 설득하는데 얼마나 도움을 줄지는 미지수다. 완주군민들이 통합 효과를 당장 피부로 느낄 수 있고 가시적이고 손에 잡히는 지역 사업에 집중할 필요가 제기되는 것이다.
가령 현재 용도가 폐기된 상관수원지 주변의 상수도 보호구역 해제 같은 시급한 과제부터 풀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 일대 주민들의 재산권 침해가 심각하기 때문이다. 통합시가 발족할 경우 공공시설의 균형배치 및 관리, 인력 조절, 기구 통폐합 등 행정적인 과제도 합리적 처리방안이 제시돼야 할 것이다. 전주를 연고로 하는 현대축구팀이나 KCC 농구단의 서포터지 시설도 관심사다. 스포츠를 통한 정서적 동질성과 일체감 확대는 통합의 추동력으로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어쨌거나 올 해 통합의 기운은 최대한 성숙될 기미가 보인다. 적어도 4월 총선이 끝나면 추진운동이 더욱 본격적으로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와 여건이 비슷한 충북의 청주·청원 통합은 이미 상당한 진척을 보이고 있다. 늦었지만 우리라고 못 할 일이 아니다. 전라북도가 적극 나서고 전주·완주가 상충되는 이해관계를 조율해 나간다면 문제는 의외로 쉽게 풀릴 수도 있다. 여기에 민간단체의 힘까지 보태진다면 페달에 가속이 붙을 것 아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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