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도내에서도 4베이 구조의 아파트가 속속 선보이고 있다. 4베이 구조는 과거 중대형에서나 볼 수 있었던 형태인데, 이를 전용면적 85m2 이하의 중소형에까지 적용하면서 저마다 중소형 평면의 차별화를 시도하는 모양새다.
베이란 아파트 전면 발코니를 기준으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을 말하는데, 전면에 거실과 방이 하나씩 배치됐다면 2베이, 거실과 방2개가 배치됐다면 3베이, 거실과 방3개가 배치됐다면 4베이 구조라 할수 있다. 예를 들어 전용면적 85m2형에 4베이라면 주방을 제외한 모든 주거공간이 전면부에 배치되는 형태다.
베이 수 증가로 기대되는 효과는, 모든 방으로 햇볕이 잘 들어 전체적으로 집이 밝아지게 되고, 개방감, 통풍, 조망 면에서도 유리해지는 효과가 있다. 일예로 85m2형에서 3베이인 경우 방 1개가 뒤쪽에 있어 어둡고 탁하다는 단점이 있으나, 4베이에서는 모든 방이 전면부에 있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있다. 더불어 서비스면적으로 제공되는 발코니가 늘어남에 따라 공간 활용에도 이점이 생긴다.
단점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전반적으로 방과 거실의 크기가 작아져 확장이 필수적이고, 집 전체가 가로로 긴 구조라 뒤쪽으로 통로가 생기면서 동선도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옥계공인중개사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