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자동 업데이트 기능으로 원치않게 많은 데이터 로밍 요금을 내야 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한국소비자원은 2010∼2012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 로밍 서비스 상담 건수는 2010년 105건, 2011년 164건, 2012년 173건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만 110건이 접수돼 지난해 같은 기간의 61건과 비교하면 80.3% 증가했다.
접수된 552건 중 해외 로밍 서비스 피해가 구제된 49건의 피해 유형을살펴보면 데이터 로밍 요금 과다 청구가 51.0%를 차지했다.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이나 이메일 등을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하면 해외에서전화기 전원을 켜는 순간 자동으로 인터넷에 접속돼 많은 요금이 발생한다.
이어 통신 장애(로밍 서비스 불가능) 16.3%, 단말기 분실에 따른 부정 사용 12.2% 등이 뒤따랐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해외에서 데이터를 이용하고 싶지 않으면 차단을 신청하거나 데이터 로밍 정액 요금제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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