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회 산지유통 종합대상 수상 시군 통합마케팅 성공 사례 평가
전북농협(본부장 김창수)이 '2013년 산지유통종합대상'을 수상했다.
'산지유통종합대상'은 농협중앙회가 '농산물 잘 팔아주는 판매농협 구현'을 위해 공선출하회 육성과 경제사업 기반강화, 연합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농산물 산지유통 역할 제고 등을 위해 시행하는 원예사업 부문 최고의 상이다.
전북농협은 지난 1일 서울 서대문구 농협중앙회 대강당에서 실시된 정례조회에서 농협중앙회(회장 최원병)가 수여하는 원예농산물부문 '2013년 산지 유통종합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북농협은 다품목 소량생산 체계의 전북원예 농산물 생산구조를 극복하기 위해 지난 2009년부터 전북도와 공동으로 조직화·규모화를 통한 선택과 집중 시스템을 강화해 왔다. 특히 생산과 유통을 연계하는 시군 통합마케팅 조직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 것이 이번 수상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실제로 지난 2011년부터 전북도 자체 재원을 투자해 전북만의 특색 사업으로 추진한 시·군 통합 마케팅 전문 조직 및 공선출하 조직 육성사업은 산지유통의 규모화 기반 조성에 결정적인 촉진제가 되었으며 전국의 성공 사례가 되고 있다.
전북농협은 산지유통혁신운동의 성공을 위해 그동안 △품목별 정예 공선출하회 육성을 통합 산지유통 기반 조성 △시군 통합마케팅 조직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한 농산물 산지유통 활성화 등 2가지의 큰 틀의 목표를 핵심 사업으로 추진해왔다.
산지유통기반 조성을 위해 농협과 농업인간 출하계약에 의해 계획생산, 공동선별, 공동계산 실천을 의무화하는 전문화된 회원제 출하조직인 품목별 정예 공선출하회를 육성해 생산단계부터 판매까지 농협이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 산지규모화를 통한 시장교섭력 및 농협의 판매사업 역할을 제고해 생산자단체 중심의 산지유통을 강화했다.
지난달 말 현재 공선출하회 전체 조직 수는 171개소에 달하고 있다. 이 중 조직 당 공동계산 물량이 2억원 이상인 조직은 2010년 41개소, 2011년 72개소, 2012년 74개소로 확대됐으며 올해는 100개 조직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달 말 현재 공선출하회를 통한 공동계산물량 총액은 1,108억원이며 그 중 공동계산 10억원 이상 36개 조직 744억원, 5억원 이상 30개조직 212억원으로 참여조직 전체 실적의 86%를 점유하고 있는 등 산지조직 규모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시군통합마케팅 조직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한 농산물 산지유통 활성화도 성과를 내고 있다.
전북농협의 조합공동사업법인은 원예부문 7개소, 양곡 4개소, 원예와 양곡을 합친 통합형 조직 2개소, 축산 2개소, 친환경광역법인 1개소 등 총 16개소가 설립됐으며 지난 9월말 현재 3,062억원의 매출을 달성해 지역거점 통합판매센터로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김창수 전북농협 본부장은 "올해 연합판매사업 2천억원, 공동판매 2조원을 목표로 사업 마무리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많은 농가와 조직을 통합하는 산지규모화와 연합마케팅은 오랜 노력을 통해 믿음이 쌓여야 가능한 일로 현장의 농가와 함께 호흡하면서 내실있는 조직육성으로 전북농산물 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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