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6 05:17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스포츠 chevron_right 축구
일반기사

학생 축구 왕좌 결정 금석배 '킥오프'

군산서 개막 13일간 열전 돌입 / 故 채금석 선생 추모식도 열려

▲ 2017 금석배 전국학생 축구대회가 시작된 11일 군산월명체육관에서 개막전으로 열린 군산제일고와 대전 강정훈FC 경기에서 군산제일고 선수가 슛을 날리고 있다. 박형민 기자

전국 학생 축구의 최강자를 가리는 2017 금석배 전국학생(초등·고등)축구대회가 지난 11일 군산에서 개막해 13일간의 열전에 돌입했다.

 

전북일보와 대한축구협회, 전북축구협회 공동주최로 열린 금석배대회 첫 날 군산제일고는 영하의 날씨 속에서도 대전 강정훈FC U-18을 상대로 개막전 승리의 주인공이 되었다.

 

개막전에 앞서 군산 출신으로 한국 축구 발전에 큰 족적을 남긴 채금석 선생 추모식도 열렸다.

 

△추모식

군산월명경기장 내 채금석 흉상 앞에서 열린 추모식에는 문동신 군산시장, 김관영 국회의원, FIFA U-20 월드컵조직위원회 차범근 부위원장, 대한축구협회 이용수 부회장, 전북축구협 김대은 회장, 군산시축구협 박용희 회장, 이성일 도의원, 김인태 전북도 문화체육관광국장과 선수, 임원 등이 참석해 고인의 뜻을 되새겼다.

▲ 고 채금석 선생 추모식이 열린 11일 군산월명종합경기장 내 채금석 흉상 앞에서 축구협회 관계자와 체육인들이 참배하고 있다. 박형민 기자

참석자들의 헌화에 이어 전북축구협 김대은 회장은 추모사를 통해 “채금석 선생은 외길 축구인생을 걸으며 숱한 제자를 길러내 한국축구의 버팀목이 되어주셨다”며 “선생을 기리는 금석배 축구대회는 지난 1992년부터 오늘까지 7만명 가까운 축구 꿈나무들이 출전해 기량을 쌓는 무대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어 “선생의 유지를 받든 금석배 대회가 유소년 축구의 등용문이 되어 한국 축구의 재목들을 배출하고 있다”며 “우리 후배들도 한국 축구 발전을 위해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고등부 경기

군산제일고는 이날 조별 예선 첫 경기로 치러진 개막전 상대인 대전 강정훈FC U-18을 맞이해 후반 20분 최원준의 결승골을 끝까지 지켜내며 응원 나온 동문들과 시민들의 박수를 받았다.

 

전북단풍FC U-18도 서울 중앙고를 상대로 박다산의 멀티골을 포함해 5골을 터뜨리며 1차전 5-0 승리를 거두는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

 

반면 나머지 5개 도내 팀은 예선 1차전 첫 승을 올리는 데 실패했다.

 

전주공고는 경기 서해고에 1-3, 이리고는 서울이랜드FC U18에 2-4, 장우경이 2골을 기록한 전주영생고는 제주유나이티드 U-18에 2-4, 고창북고는 일산서구FC U18에 0-1, 백제고는 인천 부평고에 0-3으로 패했다.

 

△초등부 경기

전북현대유소년클럽U-12가 첫 날 예선 1차전부터 만만치 않은 전력을 선보였다. 현대유소년클럽은 2014년, 2015년 우승팀인 경북 포철동초를 만나 1-1 무승부를 기록했다. 현대유소년은 홍찬이 선제골을 넣었지만 막판 동점골을 허용해 다잡은 승리를 놓쳤다.

 

이리동초도 이날 경기FC OSAN을 4-0으로 대파했으며 전북스포츠제이FC U-12는 서울 성내초를 3-0, 조촌초는 경기 박지성축구클럽을 4-1, 전북 구암초는 경기경희FC U12를 1-0으로 제압했다.

 

반면 전북최진철풋볼아카데미는 대전P&SFC에 0-11로, 부안초는 경기태왕주니어U12에 1-2, 익산주니어클럽은 경기이을용FC에 0-4, 정읍단풍FC U-12는 경기 군포초에 0-4, 전북JK FC U12는 경기 광남펠콘스에 0-6으로 졌으며 전북SB UNITED는 해남동초와 0-0 무승부를 기록했다.

 

개막 이틀째인 12일 경기에서 전북 구암초가 경기일산아리FC를 2-0으로 누르고 2연승을 내달렸다.

 

도내 팀들의 성적은 전체적으로 부진했다.

 

조존초는 경기수지주니어FC와, 이리동초는 서울이랜드U12와, 전북현대유소년U-12는 경기PEC유나이티드와 무승부를 기록했다. 부안초, 전북스포츠제이FC, 전북최진철풋볼아카데미, 전북익산주니어, 정읍단풍FC U-12, 전북SB UNITED, 전북JK FC는 모두 상대에게 패뱄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성중 yaksj@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스포츠섹션